국민은행, 소비자보호 TF 발족…"보이스피싱 근절"
조정현 기자
KB국민은행이 보이스 피싱 등 금융소비자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TFT를 발족했다.
국민은행은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전행적 소비자보호 강화 및 대포통장 감축 TFT'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달 초 단행한 조직개편에서는 국민은행은 24명에 이르는 인원으로 구성된 '금융사기 대응팀'을 신설하기도 했으며, 이번 TFT 발족은 대응팀 신설에 이은 후속 조치다.
국민은행 측은 "고도화되는 금융사기 수법에 대응하기 위해 KB국민은행 내 IT관련 인력이 대거 합류했다"며 "이를 통해 빅데이터 분석, AI 적용 등 IT관점의 최신 기법을 활용한 종합적인 보이스피싱 예방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TFT는 우선적으로 보이스피싱 예방 효과가 입증된 모니터링 시스템 개편과 보이스피싱의 기술적 예방 방법 개발에 집중해 이전까지 대포통장 예방 효과가 높았던 요건을 복합 모형화해 금융사기 거래를 분석하고 이를 새로운 모니터링 시스템에 적용한다.
또 통장개설부터 대포통장 발생 이후 대처방안까지 보이스피싱 전 단계에 걸쳐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도 광범위하게 검토할 예정이다.
조정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