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LH, 공공주택에 '수직정원' 만들어 폭염·미세먼지 막는다

대기오염 개선·에너지 절감 효과 기대
김민환 기자

수직정원 예시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공주택 입주민에게 쾌적한 주거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수직정원 및 식물정화 벤치를 시범도입한다고 18일 밝혔다.

수직정원은 건축물의 벽면에 식물이 수직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한 정원이다. 직사광선을 차단하거나 약화시킬 수 있으며 도시의 열섬 현상을 줄이고 단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식물이 대기오염물질을 흡착해 공기를 정화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그동안 수직정원은 관리가 어려워 상업 시설을 중심으로 도입됐다. LH는 자동화 관수시스템을 적용해 공공주택에 수직정원을 조성하기로 했다.

화성 봉담 2 A2블록과 양주 회천 A17블록이 시범도입 대상단지로 커뮤니티 센터 등에 설치된다. LH는 추운 겨울 날씨도 이겨내는 식물을 심을 예정이다.

LH는 수직정원 도입 시 식물이 약 30%의 미세먼지를 흡착하고 이산화탄소 등 단지 내 대기오염을 개선하고, 여름철에는 실내온도를 3℃가량 줄일 수 있어 에너지 절감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H는 식물과 벤치가 조합된 복합 휴게공간인 식물정화 벤치의 경우는 대구 연경 S1블록에 시범 도입할 계획이다.


김민환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