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韓 수출 품질경쟁력, 日 절반 수준에 그쳐"

韓 '품질경쟁력 우위' 상품군 총 156개…일본의 51.8%
국내 소재·부품·기초장비 제품 수출경쟁력도 상대적으로 저조
박수연 기자



국내 제조업의 수출품 품질 경쟁력이 일본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수출규제로 관심이 집중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도 취약해 연구·개발(R&D) 지원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한국경제연구원이 18일 발표한 '제조업 수출경쟁력 점검과 국제비교'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1천대 제조업 수출상품군 가운데 '품질경쟁력 우위'로 분석된 상품군은 총 156개로 나타났다. 이는 일본(301개)의 51.8%, 독일(441개)의 35.4% 수준이다.

품질경쟁력 우위 상품은 글로벌 시장보다 높은 가격에도 무역수지가 흑자인 제품을 뜻한다. 반면, 수출가격이 수입가격보다 낮으면서도 무역수지가 적자인 '품질경쟁력 열위' 상품군은 264개로 일본(130개)의 2배, 독일(65개)의 4배에 달했다.

이태규 한경연 연구위원은 "고품질 상품 중심의 수출 구조를 가진 일본과 독일은 품질경쟁력 우위의 상품 수가 많고, 품질경쟁력 열위의 상품 수가 적다는 점에서 제조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국내 소재·부품·기초장비 제품의 수출경쟁력도 해외 국가 대비 상대적으로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화학품·정밀공작기계·반도체 장비·부품·기계 부품 등 주요 상품군에서 한국은 '가격경쟁력 열위' 또는 '품질경쟁력 열위'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일본과 독일은 대부분 품목에서 '품질경쟁력 우위' 또는 '가격경쟁력 우위'로 조사됐다.

이 연구위원은 "일본은 이들 소재·부품·기초장비 상품군에서 수출 규모로도 한국을 압도한다"면서 "중소·중견기업의 R&D 투자 확대가 시급하다"노동 비용 상승을 포함해 제조 비용이 갈수록 증가하는 한국으로서는 보다 많은 상품에서 품질경쟁력 우위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박수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