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지소미아 종료…삼성전자·SK하이닉스에 '득과 실' 공존"-KB증권

허윤영 기자


사진=뉴스1


KB증권은 청와대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종료 결정으로 일본의 수출 규제가 장기화될 소지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단기적으로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생산 차질 우려가 크지 않지만, 장기적으로는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했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23일 “지소미아 종료 결정으로 만약 일본의 수출 규제가 장기화된다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메모리 생산차질이 불가피하다”며 “하지만 핵심 반도체 소재에 대해 3개월 이상 재고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돼 단기적 생산차질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청와대는 전날 일본의 한국 백색국가(수출 심사 우대국) 배제에 따른 양국 간 안보협력 환경의 중대한 변화로 지소미아 유지가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해 이를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김 연구원은 “이번 결정이 일본의 수출규제 강화로 이어져 통관 관련 허가 심사가 장기화될 소지가 있다는 점에서 향후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반도체 소재 구매 활동에 일정 부분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일본 수출규제 강화는 메모리 공급 및 안정적 조달에 대한 우려로 △반도체 현물가격의 상승이 다시 시현되며 고정가격에 일부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고, △삼성전자, SK하이닉스의 D램 재고 축소 기회로도 활용될 수도 있어 장단기 관점에서 득과 실이 상존한다고 판단했다.

동시에 일본의 수출심사가 강화된다고 가정할 경우 반도체 및 2차전지 핵심소재에 대한 국산화가 가속화될 것이라고도 전망했다.

김 연구원은 “일본이 독과점적 공급구조를 확보하고 있는 반도체와 2차전지 소재는 이르면 내년부터 국산화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공정 과정에서 일본 의존도가 높은 디스플레이 장비 업체들이 증착장비 국산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관련 소재 국산화 예상 업체로는 SK머티리얼즈와 솔브레인, 한솔케미칼 등이 있고 장비 국산화 예상 업체로는 에스에프에이, 원익IPS 등이 있다”고 덧붙였다.



허윤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