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 집단 시위 비용으로 수억원 '줄줄'…정비사업비 적정성 두고 법적공방 예고

잠실5단지, 집단 시위 비용으로 7억6500만원 예산 책정
일부 조합원들 "불필요한 낭비" 논란에 검찰 조사도
최보윤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강남 재건축 단지들이 서울 집값 상승의 주범으로 지목되면서 정부의 규제도 날로 강화되고 있습니다. 규제 강화로 사업이 애를 먹게 되면서 조합원들의 반발 수위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로 인한 비용 누수도 만만치 않은 실정입니다. 집단 시위에 수억원을 쓴 잠실 5단지에서는 법적 공방까지 예고되면서 인근 재건축 조합들의 촉각이 곤두섰습니다. 최보윤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노란 조끼를 맞춰입고 목청을 높이는 사람들.

재건축 지연에 항의하기 위해 모인 잠실 5단지 재건축 조합원들입니다.

이들은 서울시의 심의 지연으로 사업이 표류하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와 청와대 등을 찾아 집단 시위를 벌이는 중인데, 문제는 비용입니다.

피켓 등 제작비와 버스 등 차량대여비, 인건비 등을 합하면 한 번에 수억원은 훌쩍입니다.

특히 조합원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1인당 10만원의 참석 수당이 지급돼 1000명만 모여도 1억원이 필요합니다.

조합 측은 올해 30회 집회를 벌인다는 가정하에 모두 7억6500만원의 시위 비용 예산을 책정하기도 했습니다.

[잠실5단지 재건축조합 관계자 : 7억6000만원을 쓰겠다는 예산 편성 의결을 했고, 서울시ㆍ청와대 집회, 유인물ㆍ잠실역 집회 등 다해서 현재까지 3억2000정도(썼다).. ]

하지만 이를 두고 일부 조합원들 사이에서는 "불필요한 낭비"라는 불만이 나옵니다.

[잠실5단지 A조합원 : 재건축을 서두르기 위해 조합에서 시위 일당을 주며 시위를 주도했는데 결과적으로 5단지 재건축에 방해만 됐다]

서울시 심의 통과나 정부의 규제 완화가 절실한 상황에서 시위는 잡음만 키울 뿐 해법이 될 수 없다는 주장입니다.

이들은 옥상에서 벌이는 1인 시위나 아파트를 휘감은 항의 현수막 등도 일반인들의 거부감만 키울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급기야 일부 조합원들은 막대한 시위 비용을 정비사업비로 인정할 수 있을지 법리적 판단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이들의 진정으로 조합장 등을 상대로 한 검찰의 조사가 진행됐고, 혐의점이 인정되면 정식 수사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잠실5단지에 앞서 집단 시위를 했던 은마아파트나 시위를 준비 중이던 다른 조합들도 시위 비용 논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정부의 규제 강화 기조 속 재건축 조합들의 반발 수위가 높아지는 가운데 관련 비용 사용의 적법성을 둔 조합원들간 내홍도 깊어지는 분위깁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최보윤입니다.


최보윤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