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KT, 5G 기지국 6만개 개통 완료…5G 커버리지 1등

통신 3사중 가장 빨라…85개시 동 단위까지 서비스 제공
소재현 기자



KT 5G 기지국 6만개를 개통 커버리지 1등을 기록하고 있다.

KT는 지난달 29일 기준 전국에 5G 기지국 6만개 개통을 완료하고, 오는 9월부터 85개 시·동 지역까지 5G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일 밝혔다.

KT는 수도권과 광역시 등 일부 지역에 집중되지 않도록 3단계로 5G 통신이 가능한 지역, 이른바 커버리지를 확대할 예정이다.

1단계로 전국 85개시 동 지역, 2단계로는 고객들이 밀집하는 주요 테마별 장소와 계절별로 고객들이 모이는 장소에 커버리지를 추가 구축한다.

현재 전국 고속도로와 KTX, SRT 철도, 대학교, 놀이동산 등에는 5G 구축을 완료했다.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해수욕장·워터파크 등 전국 주요 휴가지에 5G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가을철에는 전국 주요 단풍 여행지, 겨울철 대비 스키장·썰매장에도 5G 커버리지를 확대할 계획이다.

3단계로는 KT가 자체 개발해 운용 중인 빅데이터 기반의 무선 품질 분석 시스템 'WiNG(Wireless Network Guard)'과 '5G 무선 품질 측정 차량'을 활용해 전국 무선 품질을 분석하고, 지역별 특화된 5G 네트워크 설계 전략에 따라 고객 체감 커버리지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KT는 통신 3사 중 가장 먼저 커버리지맵을 공개한 데 이어 신규 개통된 5G 기지국 위치를 지도 위에 핀(Pin) 이미지로 표시해 정확한 커버리지 현황을 알려주는 '5G 커버리지 맵 3.0'을 제공하고 있다.

5G 네트워크 구축 완료 지역 뿐 아니라 실제 서비스 중인 기지국 수를 일 단위로 업데이트해 공개하는 통신사는 KT가 유일하다.

최진호 네트워크부문 액세스망구축담당 상무는 "5G 상용서비스 시작 이후 1등 커버리지와 함께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품질 향상 노력을 지속해왔다"며 "고객 기대를 뛰어넘는 KT 5G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재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