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초저금리 고착화...보험산업 타격 불가피

김이슬 기자



최근 경기 둔화와 대외 여건의 불확실성 확대로 인해 시장금리가 역대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이로 인해 보험사들의 성장성과 수익성이 더욱 악화될 전망이다.

1일 보험연구원은 '금리 하락이 보험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과제' 보고서를 통해 "예상을 뛰어넘는 시장금리 하락 속도로 인해 재무건전성, 성장성, 수익성 악화 부담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통상 금리가 하락하면 보험산업의 RBC 비율은 상승한다. RBC 비율이란 은행의 BIS(국제결제은행)자기자본비율처럼 보험계약자가 일시에 보험금을 요청했을 때 보험사가 보험금을 제때 지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보험회사는 금리하락에 대응하기 위해 초장기채 매입을 확대하며 이는 장기금리를 더욱 하락시킬 수 있다. 이 경우 다른 기관투자자들도 초장기채 매입을 확대할 수 있으며, 이는 장기금리의 하락을 더욱 확대시킬 수 있다.

저축성보험의 판매유인이 감소되고, 보장성보험의 보험료 상승 가능성도 높아진다. 금리가 하락하면 책임준비금 및 변액보험 보증준비금 추가 적립 확대 이외에도 자본성증권 발행 확대로 인해 보험산업의 수익성 악화도 불가피하다.

조영현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인구고령화에 의한 잠재성장률 저하와 맞물려 장기 금리 1%대 이하의 초저금리가 고착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은 보험산업에 더 큰 과제를 안겨주고 있다"며 "보험회사는 초저금리 환경에 대비한 리스크관리 및 사업모형 전환을 추진하고, 금융당국은 보험회사의 자구적 리스크관리를 유인하는 제도 및 산업 성장을 촉진하는 정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