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10월 운행하는 '라이언 택시'…카카오·타다 경쟁 본격화

택시 가맹업체 모집해 약 1000대 규모 택시 운용 계획
박수연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카카오모빌리티가 다음달 대형 택시 서비스 '라이언 택시'를 내놓습니다. 타다와 비슷한 외관을 띄고 유상 운송 서비스를 시작하는 것인데, 대규모 자본을 업고 뛰어드는 만큼 한차례 경쟁 구도가 형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박수연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11인승 승합차를 활용한 대형 택시 서비스인 '라이언 택시'

최근 직접 인수한 택시회사와 여러 가맹 업체들을 모집해 약 1000대 규모의 택시를 운용할 계획입니다.

근무 조건으로 정규직에 주야 2교대, 주 6일 근무, 월 세전 260만원의 급여가 제시됐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택시와 정보기술(IT)을 접목해 모빌리티 서비스를 시점 적용하려는 것이라며 10월에 서비스를 준비하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는 입장입니다.

업계는 현재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 타다 베이직과 경쟁구도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외형상으로는 11인승 카니발 차량으로 운송 영업을 하는 '타다'와 비슷하지만 렌터카 대여 형식이 아닌 정식 택시 면허를 갖고 운영된다는 점이 결정적인 차이입니다.

카카오의 IP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해 외관을 꾸며 대중에게 친숙한 이미지를 가져갈 예정입니다.

관건은 수익화. 수수료는 운송 수입의 10%를 가져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업계에서는 사실상 이번 택시 제도 개편안에 대한 가장 큰 수혜자가 카카오라는 시각도 나옵니다.

현재 카카오 같은 자본력을 가진 대형업체가 면허를 대규모로 사들이며 빠르게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가운데 그렇지 못한 스타트업들은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상황.

카카오가 이미 택시 호출 시장에 뛰어들어 데이터를 쌓아놓은 상황에서, 여러 ICT 기술로 택시 공급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박수연(tout@mtn.co.kr)입니다.











박수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