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진에어, 국토부에 '경영문화 개선 이행 완료' 보고서 제출한다

조현민 한진칼 전무 경영 복귀 이후 전면 중단됐던 '제재 해제' 논의 본격화 전망
국토부도 고심…13개월째 이어지는 제재 가혹하다는 지적도
김주영 기자




진에어가 제재 해제를 호소하며 회사 차원에서 경영문화 개선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한다. 이에 따라 조현민 한진칼 전무 겸 정석기업 부사장의 경영 복귀 이후 전면 중단됐던 진에어의 제재 해제 논의가 본격화할지 주목된다.


9일 국토부에 따르면 진에어는 이날 최정호 대표이사 명의로 '경영문화 개선 이행 완료 최종 보고서'를 공식문서로 제출할 예정이다. 지난해 8월부터 제재를 받은지 13개월이 지난 가운데 제재 해제와 관련해 회사가 할 수 있는 것을 다했다는 것을 공식화하는 것이다.


국토부는 진에어가 제출하는 보고서를 접수한 뒤 경영문화가 개선됐다고 판단되면 경영, 법률, 항공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를 열어 제재 해제 여부를 본격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진에어의 보고서에 경영문화가 개선됐다고 외부에서 공감할 만한 내용이 포함됐는지 살펴볼 것"이라며 "이에 대한 판단 후 위원회 체제를 갖춰 객관적 검증 하에 제재 해제 여부를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진에어의 경영문화 개선 이행 완료 최종 보고서 제출은 지난 6월 조 전무의 경영 복귀 후 잠정 중단됐던 제재 해제 논의를 3개월만에 다시 수면 위로 끌어올린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진에어는 외국 국적인 조 전무의 불법 등기이사 등재 여파로 지난해 8월부터 신규노선 허가, 신규 항공기 등록, 부정기편 운항 허가 등에 있어 제재을 받고 있다.


진에어는 그동안 국토부에 제재 해제를 호소하며 한진 계열사 임원의 결재 배제, 사외이사의 권한 강화, 임직원과 소통 확대 등 경영문화 개선을 위해 자체적으로 마련한 대책을 실행에 옮겨 왔다. 또 국토부도 진에어의 노력을 일부 인정하며 5월 말~6월 초 제재 해제 여부를 전향적으로 검토했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6월 10일 조 전무가 경영에 전격 복귀하면서 진에어의 제재 해제 논의는 전면 중단됐다. 사태의 핵심 인물이 다시 진에어 경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기 때문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경영문화 개선 이행 완료 최종 보고서에는 진에어의 자구 노력과 조 전무의 경영 복귀 이후 진에어에 영향력 행사가 없었다는 점에 대한 전문가 의견, 경영 간섭 방지 대책 등을 중점적으로 담을 예정"이라며 "제재 해제를 위해 회사가 할 수 있는 것은 다했다는 의지를 드러내려 한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13개월째 이어지고 있는 제재는 저비용항공사(LCC)인 진에어에 가혹하다며 진에어가 경영문화 개선을 위해 노력한 점을 고려해 제재를 풀어줘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허희영 한국항공대 교수는 "외국인 등기이사 등재 등 당초 진에어가 제재를 받은 사유가 현재 해소됐다"며 "국토부도 이런 점을 인식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재벌 갑질'에 대한 비판적 여론을 의식하는 게 아닌가 생각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 수출규제로 촉발된 불매운동 여파 등으로 항공 업황이 좋지 않다"며 "징계에 묶여 사업계획에 차질이 생기고 있는데, 1년 넘게 제재를 지속하는 건 과도하다"고 덧붙였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진에어는 올해 들어 몽골, 중국 운수권 배분에 참여조차 하지 못했고 신규 기재 확보 등 미래 성장 동력 마련도 멈춰섰다"며 "최근 일본 노선 축소로 다른 항공사들은 부정기편 운항을 통해 노선을 탄력적으로 조정하고 있는 반면 진에어는 운신의 폭이 대폭 줄었다"고 말했다.



김주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