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최기영 "소재부품 기술 역량 확보…AI 국가전략 마련할 것"

소·부·장 맞춤형 R&D 전략 실시...미래 인재 중요성 강조
이명재 기자



최기영 신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과 관련해 "소재부품 및 관련 기술의 자립 역량을 키우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10일 세종정부청사에서 취임식을 갖고 이같이 말했다.


최 장관은 "각국의 보호무역주의와 기술패권 전쟁이 진행 중이고, 일본의 수출규제는 우리 주력 산업의 경쟁력을 위협하는 등 상황이 매우 엄중하다"고 진단했다.


그는 소재, 부품, 장비 분야의 독자적인 기술력 확보를 최우선으로 뒀다.


최기영 장관은 "소재부품 및 관련기술의 자립역량을 갖춰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만들겠다"며 "우리의 역량, 상태를 파악해 분야별로 대체품 지원, 조기상용화, 핵심 원천기술 확보 등 맞춤형 R&D 전략을 펼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핵심 품목을 책임질 국가소재연구실을 지정하는 한편 전국의 주요시설을 연계해 국가의 연구역량을 기업에 공유하고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이와 함께 AI 정책과 인재 양성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최 장관은 "4차 산업혁명이 AI의 시대라는 점에서 반도체 등 하드웨어의 강점과 역량을 활용해 미래사회의 근본적 변화를 가져올 AI 시대를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주도하는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마련, 이행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대학과 연구실에서 창의적인 인재가 나올 수 있도록 대학, 산업계의 협업 연구를 활성화하고 AI대학원, 출연연 등을 통해 미래 시대에 필요한 인재 양성 과정을 만들고 발전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명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