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불매 운동 속 휘청이는 일본차…“다른 브랜드 찾아야하나” 딜러들의 우울한 명절

일본 5개 브랜드 판매 1398대…전년比 56.9% 급감
닛산 직격탄, 8월 58대 판매하는데 그쳐
업계 "일본차 판매 절벽 지속될 듯"
김승교 기자


“판매가 급격히 줄어든 게 저희 잘못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도 눈치가 보이네요. 다른 브랜드로 가게 될 것 같은데, 가서 열심히 일해야죠.”

일본차를 판매해 온 한 딜러의 푸념 섞인 말이다.

일본차 불매운동이 계속되면서 일본차 판매가 곤두박칠 치고 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 통계에 따르면 8월 일본차 5개 브랜드의 판매량은 1398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6.9% 급감했다. 지난해 8월 토요타 한 브랜드가 한 달간 1326대를 판매한 것과 비슷한 수준이다.

일본 불매운동이 본격 시작된 지난 7월 일본차 전체 판매는 2674대로 지난해보다 17.2% 줄었는데 8월에는 감소폭이 더 커졌다. 수입차 시장에서 일본차의 점유율은 7.7%로 지난해 16.9%와 비교했을 때 절반 가까이 하락했다.

특히 판매량이 가장 적었던 닛산은 불매운동의 직격탄을 맞았다. 닛산은 올해 1~8월 한국에서 인피니티를 포함해 3581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7%나 감소했다. 지난달에는 닛산은 58대, 인피니티는 57대 판매되는데 그치면서 하락폭은 더욱 커졌다.

지난 6일 파이낸셜타임즈는 일본 소식통을 통해 닛산 자동차가 한국 시장에서 철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하면서 우울한 분위기는 계속되고 있다.

판매가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자 국내 한 딜러사는 일본차를 판매해 온 영업사원들을 벤츠 등 다른 브랜드로 재배치하는 인사 조치도 단행했다.

업계에서는 일본차 판매 감소세가 장기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한일 이슈가 잠잠해지면 일본차 판매량도 점차 개선되겠지만, 아직 긍정적인 시그널이 나오지 않은 만큼 감소세는 장기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하반기 배출가스 문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어온 독일 브랜드들이 잇따라 신차 출시 계획을 내놓고 있기 때문에 반사효과를 얻을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