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소형 아파트 인기 시들고 중대형 뜨는 배경은?

이지안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최근 몇년간 지속된 중소형 아파트의 인기가 이제는 중대형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건설사들이 주로 중소형 위주로 공급해 중대형 아파트에 대한 희소성이 높아진데다 똘똘한 한채로 갈아타려는 현상이 두드려졌기 때문입니다. 이지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올해 서울 아파트 가운데 중대형의 매매가격이 가장 많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B국민은행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지난 8월까지 102㎡를 초과하는 중대형 아파트 매매가격은 0.79% 상승했습니다.

그동안 아파트 시장의 대세를 이어왔던 소형 아파트 상승률이 0.52%, 올해 서울 평균 아파트값 상승률 0.55% 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특히 강남3구 중대형 아파트는 사상 최고가를 갈아치우고 있습니다.

강남구 대치동 '래미안대치팰리스' 전용 151㎡는 최근 37억5000만원에 거래돼 1년 전보다 2억원 올랐습니다.

최근 중대형 아파트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것은 한동안 시장에 중대형이 공급이 되지 않으면서 희소가치가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또 다주택 보유에서 똘똘한 한채로 갈아타기가 계속되면서 조금 더 넓은 집에 살자는 욕구가 강해졌기 때문입니다.

기존 주택시장뿐 아니라 분양시장에서도 중대형 인기가 가장 치열합니다.

리얼투데이가 올해부터 지난 8월까지 청약을 진행한 단지들의 경쟁률을 조사한 결과, 중대형 85㎡ 초과 타입의 평균 경쟁률은 34대 1을 기록한 반면 중소형은 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는데 그쳤습니다.

이는 중소형 위주 공급으로 상대적으로 물량이 적은데다가 다주택자 규제와 청약가점제 시행으로 중대형이 반사이익을 누린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장재현 리얼투데이 정보사업본부장: 중대형 같은 경우에는 가격경쟁력이 있고, 희소성도 있고 추첨제 물량이 있어서 청약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는것 같습니다.]

똘똘한 한채 열풍과 청약규제에 최근 몇년 지속된 중소형 아파트 인기가 지고 중대형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지안입니다.




이지안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