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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직구, 2천만건 돌파 전년비 42% 증가...中 전자제품·美건기식↑

올해 상반기 기준 폭팔적 성장...수입 규모 증가에 국내 '긴장'하나

머니투데이방송 유지승 기자raintree@mtn.co.kr2019/09/17 14:09

자료=관세청

올해 상반기 온라인으로 해외 업체 제품을 직접 구입하는 해외직구 이용 규모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중국의 전자제품과 미국의 건강기능식품의 수요가 크게 늘며 전체 수입 규모를 끌어올렸다.

17일 관세청에 따르면 올 상반기 해외직구 규모는 2,123만 건, 15억 8,000만 달러로 지난해 상반기(1,494만건, 13억 2,000만 달러)에 비해 건수 기준 42%, 금액 기준으로는 20% 각각 증가했다.

관세청은 "올 상반기 우리나라 전체 수입액이 2,523억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 감소한 것과 비교할 때 해외직구 성장세는 가히 폭발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 광군제·미국 블랙프라이데이 등 연말 해외 대규모 할인행사의 영향으로 보통 하반기에 해외직구 수요가 증가하는 그간 추이를 고려할 때, 올해 해외직구 규모는 2017년 20억 달러를 달성한지 2년만에 30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해외직구가 늘어난 이유는 중국의 전자제품과 미국의 건강기능식품 수요 급증이 크게 영향을 미쳤다.

중국 전자제품 직구 건수는 216만 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88만건의 2.5배 증가했다. 중국에서 직구로 들어온 제품은 무선이어폰(54만 6,000건·25%)과 공기청정기(18만 2,000 건·8%) 순으로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작년에는 중국에서 직구로 반입되는 전자제품 중 공기청정기와 무선청소기가 가장 많았으나, 올 상반기에는 무선이어폰이 12배(4만 3,419건→54만 6,317건)이상 급증했고, 전동스쿠터의 경우에도 전년 동기 대비 3배(1,317건→4,295건)이상 증가했다.

해외직구 1위 품목인 미국 건강기능식품은 직구족의 꾸준한 인기를 끌었다. 미국에서 직구로 반입되는 건강기능식품은 올 상반기 373만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260만건) 대비 43%나 증가했다. 단일 국가·단일 품목군에서 우리나라 직구족이 가장 많이 구입하는 품목으로 분석됐다.

우리나라 해외직구의 국가별 점유율(건수 기준)은 미국이 46%로 1위를 유지했지만, 3년 전인 2016년(65%)에 비해선 19%포인트 하락했다. 점유율 3위인 유럽과 4위인 일본 역시 비중은 다소 하락하는 추세를 보였다. 이는 해외직구 국내 점유율 2위인 중국의 가파른 성장세에 기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의 해외직구 국내 점유율은 2017년 유럽을 제치고 2위에 오른 이후에도 꾸준히 성장하며 올 상반기 33%를 기록했다. 2016년(11%)에 비해 22%포인트 급등했다. 중국발 직구는 지난해 상반기 343만건, 2억달러에서 올 상반기 701만건, 3억달러로 건수는 106%, 금액은 49% 각각 증가했다. 직구물품 반입 증가율과 증가량 모두 가장 큰 성장세를 보였다.

품목별 해외직구 수입 실적을 보면, 전통적인 해외직구 인기 품목인 건강기능식품이 456만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8% 증가하며 직구 반입량 1위 자리를 유지했다. 의류가 72% 늘어난 329만건으로 2위를 차지했고 전자제품은 300만건으로 78% 증가하며 그 뒤를 이었다.

연령별로는 30대(46.3%), 20대(22.3%), 40대(22.0%) 순으로 해외직구를 많이 했다. 30대와 20대가 69%를 차지하며 해외직구 증가를 주도했다. 성별로는 ‘여성’, 연령별로는 ‘30대’가 해외직구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지승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유지승기자

raintree@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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