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 아프리카돼지열병, 연천에서도 의심 신고…확산 우려

경기 연천 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 신고
유찬 기자



경기 파주 양돈 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 판정을 받은데 이어 연천 농가에서도 추가 의심 신고를 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17일 관련 업체에 따르면 이날 오후 경기도 연천군 백학면 양돈 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 신고가 들어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의 전화예찰 과정에서 모돈 1마리가 폐사한 것으로 확인돼 해당 농장주가 경기도 동물위생 시험소에 신고했다고 밝혔다.

4,500여 마리의 돼지를 키우는 농가는 이날 확진 판정을 받은 파주 농가와는 약 50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의심 신고가 들어온 후 돼지 4마리를 부검해 시료를 채취했고 내일 새벽쯤 정확한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아프리카돼지열병 조기 종식을 위해 살처분 조치와 예찰 등 초동 방역 조치에 나섰지만 경기 연천 지역에서도 추가 의심 신고가 발생하면서 이미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퍼진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앞서 경기도 파주시 소재 돼지농장에서 지난 16일 오후 어미돼지 5마리가 갑자기 폐사했다. 해당 농가는 즉시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신고했고, 정밀 검사를 거친 결과 오늘 오전 확진 판정을 받았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현재 치료제가 없는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고위험군의 경우 치사율이 100%에 이른다. 다만 사람에게는 전염되지 않는다.

정부는 국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처음 발생하면서 위기경보단계를 즉시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올렸다.

17일 06시 30분부터 48시간 동안 전국 돼지농장과 도축장, 사료공장, 출입차량 등을 대상으로 전국 일시이동중지명령을 발령했으며 발생농장 및 농장주 소유 2개 농장 3,950두에 대한 살처분 조치도 실시했다.



유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