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1000배 불어난 '유령채권'…또 허점 드러낸 증권거래시스템

한투證, 고객 계좌에 매수량보다 1,000배 많은 금액 입력
채권 총 발행액 500억원 초과해 고객 계좌에 입고
"문제 발생 직후 매매 및 입출고 정지 조치…시장 피해 없어"
허윤영 기자


사진=뉴스1


상장 채권을 매수한 한국투자증권의 고객 계좌에 실제 매수 금액의 1,000배에 달하는 금액이 입고된 사고가 발생했다. 한 투자자의 신고로 한국투자증권 측이 오류 발생 계좌 거래를 정지시켜 실제 매매로 이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전체 발행액을 훌쩍 넘는 금액이 고객 계좌에 입고되면서 채권시장 역시 지난해 삼성증권의 배당금 입력 오류에 따른 '유령주식 사태'의 시스템 문제가 여실히 드러났다는 지적이 나온다.

18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한국투자증권은이 지난 16일 타 증권사에서 자사 고객 계좌로 JTBC(10회차) 채권을 옮기는 과정에서 입고해야 할 수량 대비 1,000배에 달하는 금액을 일부 계좌에 입력했다. 예컨대 2,000만원 어치를 산 투자자에게 200억원의 채권이 입고됐다는 뜻이다.

금액 입력 오류가 발생한 계좌 수는 총 7개다. 이중 일부 계좌에는 300억원, 500억원 등 해당 채권의 전체 발행 규모인 500억원보다 많은 금액이 들어왔다. 전체 오류 발생 규모는 파악되지 않지만 많게는 수천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금배당을 주식배당으로 잘못 입고해 발행주식 총수보다 많은 주식이 직원 계좌로 들어간 삼성증권의 배당오류 사고와 비슷한 사태가 발생한 셈이다.

채권 상장일 다음 거래일인 지난 16일에는 오류가 발생한 계좌를 보유한 일부 투자자들이 해당 채권 장내매도를 시도하면서 약 800억원에 달하는 매도 잔량이 쌓이기도 했다.

한 투자자가 한국투자증권 측에 본인의 계좌에 1,000배가 넘는 금액이 들어왔다며 소비자보호팀에 신고했고, 한국투자증권 측은 오류가 발생한 계좌들의 거래를 정지시켜 장내에서는 채권 매도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통상 증권사는 고객계좌에 채권을 입고할 때 매수 수량(좌) 또는 금액으로 입력한다. 한국투자증권은 전자증권제도 도입에 맞춰 ‘금액’ 기준으로 입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는데, ‘수량’ 칸에 금액을 입력해 놓은 부분을 미처 수정하지 못해 발생한 실수라고 설명했다.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타 증권사에서 채권을 옮기는 과정에서 벌어진 실수”라며 “한 고객의 신고를 받고 오류를 인지한 즉시 사고 계좌들의 거래를 정지시켰다”고 말했다.

핵심은 발행 규모보다 많은 채권 금액이 고객의 계좌에 입고됐다는 점이다. 장내매도까지 이어지지 않아 삼성증권의 배당오류 사태만큼 파장이 커지진 않았지만, 채권도 주식매매시스템과 같은 문제를 안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앞서 삼성증권의 배당오류 사고, 유진투자증권의 해외주식 병합 오류 사고에서 실제로는 없는 주식, 이른바 ‘유령주식’이 장내에서 거래된 매매시스템의 허점이 드러난 바 있다. 이에 금융당국은 34곳의 증권사를 대상으로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총 발행주식수를 초과한 수량 입력이 불가하도록 전산시스템을 개선하라고 권고했다.

한 증권업계 관계자는 “이번 사례로 채권매매시스템도 과거 ‘유령주식’ 사태와 비슷한 문제가 터질 수 있다는 걸 보여준 만큼 이를 개선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허윤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