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중소·중견기업 육성해 '정비·해체' 등 원전 블루오션 잡는다

염현석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정부가 대형 원자력발전소 수주 위주의 원전 수출 전략을 해체 산업을 포함한 원전 전분야로 확대합니다. 미국 등에서 인정받은 기술력을 앞세워 원전 건설 분야는 물론, 중소·중견기업들의 경쟁력을 높여 정비와 해체 등 원전 서비스 분야에도 진출한다는 방침입니다. 염현석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원전 건설 수주 중심의 기존 수출정책을 원자력 산업 전반으로 넓히기 위해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 등 원전공기업, 수출 금융기관들이 힘을 모았습니다.

이들은 금융지원부터 수출제도 개선 등 전방위 지원을 통해 원전산업 전체의 경쟁력을 키울 방침입니다.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에서도 인정한 국내 원전 기술을 바탕으로 원전 건설 수주부터 정부가 정책적으로 키우고 있는 550조원 규모의 원전 해체산업까지 맞춤형 수출을 위한 경쟁력 강화에 집중합니다.

여기에 대기업 위주인 원전 건설과 달리 중소·중견 기업들이 직접 참여할 기회가 많은 원전정비 사업의 경우, 우리 중소·중견기업들의 경쟁력을 높여 관련 시장을 공략할 계획입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 자국내 신규건설 수요가 자연스럽게 줄어들었지만 선진 원전기업들은 서비스시장 진출, 시장 다변화 등의 전략으로 환경 변화에 따른 어려움을 이겨냈습니다. 우리 원전 산업계도 이제 알껍질을 깨야 할 변화의 시점이 도래한 것입니다.]

정부는 중소·중견기업들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우선 금융 문제부터 해결해 줄 계획입니다.

기술력은 있지만 보증 등 금융 문제로 사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무역보험공사 등과 MOU를 맺고, 원전수출을 위한 보증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페스트트랙을 새로 만듭니다.

이와 함께 안전이 최우선인 원전 특성상 원전 부품 수출을 위해선 부품마다 1억원 이상을 투자해 각 나라에 맞는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이 비용을 정부가 지원할 방침입니다.

또 한전과 한수원 등 대형공기업에 들어오는 원전 관련 국제입찰 정보를 중소·중견기업과 공유해 다양한 사업 기회도 제공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원전산업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중소·중견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정책적인 역량을 집중해, 원전산업을 우리의 주력 산업으로 육성할 방침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염현석입니다.



염현석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