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포항시, 지진특별법 제정 대비 법률지원단 출범

세월호 및 태안 유류사고 등 국가배상 경험 변호사 참여
강원순 기자



포항시가 포항 지진 특별법 제정에 대비한 '포항시 법률지원단'을 구성하고 위촉식을 거행했다.

법률지원단은 2007년 발생한 태안 허베이스피리트호 유류오염사고와 2014년 발생한 세월호 사건 경험이 있는 변호사 6명과 국가배상법관련 분야를 전공한 대학교수 3명을 포함해 총 9명의 전문가로 구성됐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난 20일 열린 위촉식에서 한동대 이국운 교수, 김무겸 변호사(법무법인 로고스), 홍지백 변호사(법무법인 나눔), 문광명 변호사(법무법인 선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포항지진특별법 제정과 관련해 법률지원단의 적극적인 활동을 당부했다.

법률지원단은 포항지진특별법 제정에 대비해 포항시의 준비사항과 후속대책 마련 등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향후 늘어나는 법률수요와 시민궁금증을 해소하는데 힘을 보태기로 했다.

이어진 간담회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국가 차원의 재난 현장에서 피해 시민들을 지원한 사례를 소개하며, 체계적인 피해 지원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특별법 제정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포항지진특별법 제정과 관련해서는 정부조사단의 촉발지진 공식발표가 6개월이 지났고, 특별법안이 국회 상임위에 상정된 지도 2개월이 지났다며 "여야의 무관심속에 피해시민들의 고통은 나날이 커져 가고 있어 이번 정기국회에서는 반드시 법이 제정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는 법률지원단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법안검토와 문제점 예측 및 대응 방안 등을 수시로 자문하는 한편, 자문결과를 시정에 반영하고 주요 현안을 상시적으로 시민들에게 알린다는 방침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법률지원단 출범을 계기로 지진특별법제정 전후로 우리 시가 준비해야 할 여러 가지 사안들에 대한 아이디어가 나올 것"이라면서 "앞으로 법률지원단의 전문성과 경험을 시책에 반영해 피해시민들이 합당한 구제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원순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