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배터리 소송 관련해 'LG-SK' CEO 증인 채택 안돼…"소송 진행중인 점 고려"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 사장 증인신청 명단서 제외 …LG화학 신학철 부회장은 여수산단 건으로 증인 채택
김주영 기자

thumbnailstart





'배터리 소송전'을 벌이고 있는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대표이사(CEO)가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됐지만 소송과 관련해서는 최종 채택되지 않았다.


2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2019 국정감사계획서' 를 채택했다. 그 결과 여야는 배터리 소송과 관련해서는 국제 소송이 진행중인 만큼 증인 명단에서 빼기로 합의했다. 소송이 진행중인 상황에서 국회가 어느 한 쪽의 편을 들어주는 모양새가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차원이다.


앞서 자유한국당 김규환 의원은 배터리 분야가 차세대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배터리 소송전을 국감에서 심도있게 따져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LG화학 신학철 부회장과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 사장을 국감 증인으로 신청했다.


또 김 의원 외에도 다수의 의원들이 신 부회장과 김 총괄 사장을 증인으로 신청하려 했지만 소송에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해 계획을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배터리 소송과 관련해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CEO가 직접적으로 증인으로 채택되지는 않았지만 이번 국감에서 두 회사의 배터리 갈등이 이슈로 부상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신 부회장의 경우 배터리 소송과 별건으로 여수 산단 대기오염 물질 측정 조작 사건,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 등과 관련해 증인으로 채택됐다.

신 부회장은 국감 첫날인 2일 여수 산단 대기오염 물질 측정 조작 사건과 관련해 질의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 7일에는 ESS 화재 원인 규명과 관련해 LG화학 임원과 삼성SDI 임영호 부사장이 국감장 증인으로 나설 예정으로 여야 간사가 증인 명단에 대해 막판 조율을 하고 있다.


국회 관계자는 "정부의 고강도 안전관리 대책이 실시된 이후에도 ESS 화재가 잇따르고 있다"며 "정부가 화재 원인 조사를 부실하게 했다는 지적과 ESS업계가 제조, 관리에 소홀했다는 질타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 부회장이 배터리 소송 외 이슈로 질의를 받기 위해 국감장에 서더라도 결국 배터리 소송에 대한 질의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소송이 진행중인 사안에 대해서는 증인 채택에서 배제하기로 여야로 합의했다 하더라도 국감장에서 개별 의원들의 질의를 통제할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은 전기차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와 관련해 지난 4월부터 국내외에서 소송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 그 여파가 압수수색 등 형사문제로까지 번졌다.



김주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