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수수료 갈등 2R...GA , "당국안 공식 반대"

김이슬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22만 보험대리점 소속 설계사 집단인 GA협회가 금융당국의 수수료 체계 개편에 공식적으로 반대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첫해 모집수수료를 1200%로 제한한 부분을 문제삼은 건데요. GA측은 별도 운영비를 인정해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김이슬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GA 업계가 2021년부터 첫해 모집 수수료를 월 보험료의 1200%로 제한하는 금윰당국의 수수료 개편안에 반기를 들었습니다.

1200%룰은 월 10만원짜리 보험을 팔면 수수료가 최대 120만 원을 초과하지 못한다는 뜻으로, 지금까진 최대 1700%를 받았습니다.

한국보험대리점협회는 첫 기자간담회를 열어 "보험사 전속 설계사와 동일한 수수료 개편은 결과적으로 GA에 불리한 정책"이라며 추가 개정을 요구했습니다.

요지는 GA측에도 사업 운영경비를 인정해달라는 겁니다.

[조경민 한국보험대리점협회장 : 준범감시 지원조직 운영, 내부통제 및 민원 전담 조직 운영, 전산설비 구축하는 등 법인보험대리점 운영비 인정해 줄 것과 홈쇼핑·비대면 형평성 고려해서..]

개편안은 보험사와 홈쇼핑, TM 조직에는 별도 운영비를 인정하지만, GA는 모든 경비가 1200%룰에 묶여 있습니다.

GA 업계는 첫해 수수료가 보험사의 3분의 2 수준인 800%로 깎이게 돼, 사실상 역차별이나 다름없다고 불만입니다.

금융당국이 발표한 수수료 개정안의 취지는 소비자보호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무분별한 시책비에 편승한 일부 GA가 불완전판매 계약을 양산하면서, 민원과 분쟁을 유발하고 있다고 본 것입니다.

실제 손보사들이 GA에 지급하는 시책비 증가율은 보험사나 다른 조직 대비 2.5배나 많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당국은 "과도한 시책비가 불완전판매를 유발하고 있어 조정이 필요하다"며 "첫해에만 수수료가 제한되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수수료 개편에 반발하는 GA들은 대형 손보사에 대한 판매 보이콧까지 거론하고 있어 보험사와 GA, 당국간의 갈등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이슬 입니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