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한국폴리텍Ⅲ대학, 강원권역 ‘열린 융·복합 실습지원센터’ 개관

전 공정 통합실습장 구축… 강원도 내 대학 중 유일
신효재 기자

(사진=폴리텍춘천) 러닝팩토리 개관식

한국폴리텍Ⅲ(강원권)대학(학장 이상권)은 4차 산업혁명 대비 융·복합기술 인재 양성을 위한 선진형 러닝팩토리(Learning-Factory)인 ‘열린 융·복합 실습지원센터’ 개관식을 24일 오전 11시 춘천1캠퍼스 1공학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러닝팩토리’란 제품 생산의 전체 공정이 하나의 공간에서 연결되도록 다양한 교과 실습 장비를 한 곳에 갖춘 융·복합 실습장을 말한다. 이는 기존 실습장과 달리 전통적인 칸막이식 학과 운영에서 벗어나 여러 학과의 학생들이 한 장소에서 융?복합 프로젝트 실습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는 특징이 있다.

춘천시 전략산업인 ‘스마트토이’를 제작하려면, 학생이 제품을 설계 및 디자인하고, 직접 기계부품을 가공해서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다. VR기기를 활용해 제품을 홍보할 수 있으며,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모두 한 눈에 볼 수 있다.

춘천캠퍼스는 동산면에 있는 1캠퍼스 제1공학관 1층에 754㎡ 규모로 러닝팩토리를 구축했다고 전했다. 지난 10일 원주캠퍼스에서 개관한 ‘의료공학 러닝팩토리’는 의료공학 분야로 특화된데 반해, 춘천캠퍼스는 여러 학과를 아우르는 강원권 대표 러닝팩토리를 조성했다.

러닝팩토리를 활용할 학과는 2019년도 미래신성장동력학과로 선정된 전기과뿐만 아니라 스마트제품디자인과, 미디어콘텐츠과, 산업설비과, 컴퓨터응용기계과로 전 학과가 해당된다는 설명이다.

‘열린 융·복합 실습지원센터’ 개관식에는 이석행 학교법인 한국폴리텍이사장과 김만기 춘천시부시장, 이창길 고용노동부 강원지청장, 정재경 강원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김준기 도교육청 교육국장, 교육계 및 산업계 내빈, 폴리텍대학 학장단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학생들은 러닝팩토리 실습장에서 본인 전공뿐만 아니라 전공 외의 실습과정에 함께 참여해 제품설계부터 제작까지 일련의 과정을 한 눈에 보고 실습할 수 있기 때문에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안목을 넓힐 수 있다.

춘천캠퍼스의 ‘열린 융·복합 실습지원센터’는 강원도 내 대학 중 유일한 통합실습장이며, 재학생뿐만 아니라 강원도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이라고 춘천캠퍼스 측은 강조했다. 재학생은 이곳에서 융·복합형 핵심 기술인재로 양성되고, 지역 기업은 시제품 제작과 더불어 신제품 개발 기술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재직근로자는 이곳에서 직업능력향상 교육도 받을 수 있고, 강원도 내 중·고교 학생들은 진로체험을 할 수 있다.

이상권 학장은 “한국폴리텍Ⅲ대학은 1973년 개교 이래 춘천, 원주, 강릉캠퍼스에서 46년간 학위과정, 비학위과정, 비정규과정(재직자, 실업자)을 운영해 20만 5000여 명의 기술인력을 배출했다”며 “이번 러닝팩토리를 개관하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융·복합형 인재를 양성해 직업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석행 이사장은 “독일에서 러닝팩토리를 견학하면서 우리가 갖고 있는 역량과 노하우만 잘 활용하면 폴리텍대학이 더 잘 할 수 있겠다고 생각해 러닝팩토리 실습장을 구축 중”이라며 “춘천캠퍼스에 와서 현장을 보니 러닝팩토리에 대한 이해와 구축이 정착된 것 같아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또한 “강원도민들이 춘천캠퍼스를 지역의 소중한 자산으로 생각하며, 많은 지원과 관심을 부탁한다”고 전했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