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2019 구미전국농악경연대잔치 성료

영남농악의 모태이자 경상북도무형문화재인 ‘무을농악’ 널리 홍보
구미공단 50주년기념 구미의 안녕과 재도약 기원, 동해안별신굿 공연
강원순 기자


대상 받은 구미문화원 풍물단(사진=구미시제공)

구미시는 28~29일 구미새마을운동테마공원에서 열린 '2019 구미전국농악경연대잔치'에서 구미문화원풍물단이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사단법인 한국농악보존회 구미지회(회장 박정철)에서 주관한 이번 행사는 첫째날, 지역농악단체들의 경연을 시작으로, 둘째날에는 전국에서 모인 농악팀들의 일반부, 학생부 농악경연이 펼쳐졌다.

첫날 개회식에는 국가무형문화재인 동해안별신굿 공연이 개최됐다. 이 공연은 공단 50주년을 맞아 “열정 50년, 비상 50년” 구미의 재도약과 구미시민들의 안녕을 염원하는 마음을 담았다.

담양의 우도농악을 이끌고 있는 김동언 명인(전남무형문화재 제17호 우도농악 설장구 보유자), 남원농악의 산증인 류명철 명인, 영남 대표춤꾼 배관호 명인(대구금회북춤보존연구원장), 복성수 명인(한밭소고춤), 김복만 명인(상쇠놀이) 등이 특별초청 공연을 펼쳤으며, 국가무형문화재인 평택농악단과 전국민속예술제 최우수상 수상단체인 구미농악단의 신명나는 무대도 곁들여졌다.

지역경연에서는 22개팀의 농악, 전통연희 단체들이 경연을 펼쳐구미문화원풍물단이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구미농악경연대잔치는 지난 2017년 경상북도 무형문화재 제40호로 지정된 지역의 대표 문화유산인 구미무을농악을 전승 보전하고, 구미농악의 우수성을 전국에 알리고자 지난해부터 개최해오고 있다.



강원순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