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후진 주차사고 안전장치로 77% 감소"...국내 보급은 '거북이'

김이슬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후진해서 주차하는 경우, 특별히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사고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교통사고 10건 중 3건은 주차사고이고, 이중 절반 이상이 후진할 때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이런 사고를 77%나 줄여주는 안전장치가 있는데, 국내 보급은 더디기만 합니다. 김이슬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후진하던 차가 뒤에 서있던 노인을 못보고 그대로 들이받습니다.

주차장에서 차를 뒤로 빼던 차도 지나가던 사람을 보지 못하고 충돌합니다.

위험천만한 주차사고는 보험 처리되는 교통사고 10건 중 3건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중 후진주차가 절반을 웃돕니다.

[김관희 보험개발원 시험연구팀장: 국내는 주차장 공간이 협소하고 노인 운전자 등 운전약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또 소비자들이 대형 SUV 차량을 선호하고 있어서 종합해볼때 주차사고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후진 주차사고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안전장치가 있지만, 국내 보급속도는 더딥니다.

이 장치는 후진할 때 차나 기둥 같은 장애물이 감지되면 스스로 멈추는 제동장치입니다.

해외 시험 결과, 후방 충돌경고장치나 후방카메라 보다 사고 감소효과가 극대화됐습니다.

직진이나 커브 등 26개 상황을 가정해봤더니 자동으로 멈춰선 경우가 77%나 됐습니다.

다만 사람이 움직이는 경우까지 제대로 인식하지는 못했습니다.

해외에서는 이 안전장치가 수년 전부터 도입됐습니다.

미국에서는 2013년부터 후방 안전장치가 도입된 뒤 사고가 62% 가량 줄었고, 유럽은 내년부터 신차 안전도 평가에 해당 장치여부를 포함시키기로 했습니다.

국내에서도 올해 7월부터 탑재되기 시작했는데, 아직까지 중대형 2개 모델 차량에 불과합니다.

현재로선 애프터마켓이 없어 생산단계서 장착되어야 하는데, 옵션가 포함 100~200만원선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안전장치가 모든 사고를 예방해주지는 않습니다. 아직 보행자 사고 예방에는 미흡한 측면이 있는 만큼 운전자들의 안전운행 습관은 필수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이슬 입니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