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분양가상한제 시행한다지만…오락가락 정책에 신뢰도 '뚝'

최보윤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혼선을 빚고 있는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와 관련해 이달 제도 보완을 마치고 적극 시행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오락가락하는 정부 정책이 시장 혼란만 부추긴다는 비판이 거셉니다. 최보윤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분양가 규제를 피해 최근 '후분양'에 나선 과천의 한 아파트입니다.

분양가가 3.3㎡ 당 평균 4000만원으로 역대 최고가를 찍었습니다.

서울 강남 집값은 3.3㎡ 당 1억원 시대를 열며 들썩이고 있습니다.

초강력 규제카드로 꼽히는 '분양가상한제' 엄포에도 주택시장이 요동치자 정부 정책이 혼선을 빚는 모양샙니다.

일부 재건축ㆍ재개발 사업장에 분양가상한제를 유예하고 '동' 단위로 대상 지역을 지정하기로 하는 등 정부가 제도 수정에 나섰고,이를 두고 사실상 '정책 실패' 아니냐는 쓴소리가 터져나오고 있습니다.

[안호영 / 국회의원 : 어제 기재부, 금융위원회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부동산시장 점검 및 보안 방안을 발표하면서 / (분양가상한제가) 후퇴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는데?]

[김현미 / 국토교통부 장관 : 분양가상한제를 확대 시행한다는 정부 원칙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시장 과열이 진정되지 않을 경우 시행령 통과 즉시 분양가상한제 확대를 시행할 방침입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분양가상한제 시행 의지가 확고하다면서 시행 후에도 집값 과열이 지속되면 더 강력한 대책을 내놓을 수 있음을 시사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규제 적용 대상과 시기를 두고 정부가 오락가락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정책 신뢰도가 떨어져 시장 혼란만 부추기고 있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최보윤 입니다.


최보윤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