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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F사태 재발방지"한다는데…곳곳 '뇌관'

조정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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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피해액이 4천억원을 넘길 것으로 예상되는 DLF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은행들이 전전긍긍하고 있습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지만 이제부터라도 제대로 된 소비자 보호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판매된 파생상품 규모가 워낙 커 곳곳이 뇌관입니다. 조정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리스크 관리와 내부통제 소홀, 불완전판매까지.

금융당국이 DLF 사태의 책임 대부분이 금융사에 있다고 사실상 결론내면서 이 상품을 판매한 은행들의 입지는 더 좁아졌습니다.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은 은행장 명의의 사과문을 내고, 관련 상품 심의 절차 강화 등의 대책을 내놨습니다.

PB 평가 시에도 '고객 수익률' 항목을 넣어 소비자 보호 시스템을 꼼꼼히 한다는 방침입니다.

은행에 대한 불신을 낳은 이번 사태는 전 은행권에 경종을 울렸습니다.

사태를 비껴간 신한은행과 국민은행도 투자상품협의체를 신설하는 등 대책에 나섰습니다.

[국민은행 관계자 : 고객 중심적인 프로세스 개편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상품 심의 절차를 강화해 선제적으로 상품 리스크를 더욱 세밀하게 살펴보고...]

다만 일각에서는 '내부 단속' 정도로는 근본 대책이 될 수 없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5대 은행들이 최근 5년 동안 거둬들인 파생상품 판매 수수료만 2조원에 달합니다.

'비이자 이익' 확대를 경영 목표로 삼은 은행권은 언제든 '고수익 상품'의 유혹에 빠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헤지펀드 업계 1위 라임자산운용이 우리은행 등을 통해 판매한 사모펀드에서 상환금 274억원 지급이 늦어져 또다른 파문을 낳고 있습니다.

운용사 측이 자산매각을 통해 상환금에 지연이자까지 곧 지급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투자자 불안감은 가시지 않고 있습니다.

일각에선 은행들이 고위험 상품을 팔 수 없게 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는 가운데, 금융당국은 이달 말 판매제한 여부 등을 포함한 제도개선안을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조정현입니다.


조정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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