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국감]김명연 의원 "복지부, 액상형 전자담배 유해성 알고도 방치"

박미라 기자





보건복지부가 액상형 전자담배 유해성을 조사하고서도 후속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주장이 나왔다.

4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명연 자유한국당 의원에 따르면 복지부는 지난 2015년 공주대학교에 의뢰한 '새로운 형태의 전자담배 액체상 중 유해물질 분석법 개발 및 실태조사'를 통해 액상형 전자담배에서 카르보닐화합물류 21종 등 유해성 물질이 새롭게 발견된 사실을 인지했다.

당시 연구는 액상 교체형 전자담배 21종, 액상 일체형 전자담배 7종, 가향제 283종 대상 유해성을 검사한 것이다. 연구 결과 기존에 발견되지 않았던 벤츠알데하이드 등 21종의 카르보닐화합물과 에탄올·메탄올 등 휘발성유기화합물 13종이 발견됐다.

특히 아연, 벤질 알콜 등이 발견돼 흡입 시 유해성에 대한 분석이 계속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하지만 복지부는 해당 연구 이후 전자담배의 유해성에 대한 후속 연구를 중단했다. 실제 성분 실험을 담당하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역시 작년 액상형 전자담배 배출물 시험 시 7개의 성분을 새롭게 추가했을 뿐 더 이상의 연구는 진행하지 않았다.

김명연 의원은 "보건당국이 유해성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아무런 후속 연구와 대처가 없었다는 것은 직무유기"라며 "정부가 이렇게 손을 놓고 있는 동안 전자담배 회사들은 국민 건강을 위협하며 세를 불리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현재 미국은 문제가 되고 있는 액상형 전자담배로 인한 폐질환 의심환자가 800명이 넘자 해당 회사 대표가 사퇴했고 중국도 이틀 만에 업체 자체적으로 판매를 중단했다"며 "국내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만을 고수하는 것은 우리나라를 기만하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