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영세 온라인사업자에 4년간 2,400억 저금리 특별보증 대출

영세가맹점에 22만 4,000개 신결제 단말기 보급
이충우 기자


이달 중순부터 영세 온라인 사업자를 대상으로 앞으로 4년간 2,400억원 규모의 저금리 특별보증 대출이 이뤄진다.


카드대금 회수에 길게는 15일이나 걸리다보니 이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유동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취지다.


대출 지원사업에 선정된 사업자는 1억원 한도 안에서 2.5% 내외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금융위원회는 7일 여신금융협회에서 신용카드사와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 서울ㆍ경기 신용보증재단과 협약식을 열고 영세 온라인 사업자 특별 보증 지원사업 계획을 밝혔다.


협약에 따라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이 서울ㆍ경기 신용보증재단에 200억원을 특별출연하고, 은행 등에서 영세온라인 사업자에 보증부 대출을 해주기로 했다.


윤창호 금융위 금융산업국장은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에서 보증사업 재원으로 200억원을 출연해준다. 배수가 12배이기 때문에 이 재원을 기반으로 2,400억원 대출이 (은행에서) 나간다"고 설명했다.


오는 14일부터 특별 보증 대출 신청을 받아 심사를 통과한 사업자에 대해선 신청당일 대출이 실행된다. 서울에서는 국민ㆍ신한ㆍ우리ㆍ하나ㆍ씨티ㆍSC은행이, 경기권에서는 NH농협은행이 특별보증 대출 신청을 받는다.


사업자별로 5년 안에 1억원 한도(기 보증금액 포함)로 2.5% 내외(2.33~2.84%)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보증 비율은 95~100%, 보증료율은 0.8%다.


이번 특별 저리 지원 사업은 카드 대출대금 회수 과정에서 유동성 문제를 겪는 영세 온라인사업자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PG사는 온라인 판매업자를 대신해 신용카드 가맹계약을 체결해 카드사로부터 신용카드 결제대금을 받아 결제 대행 수수료 등을 차감ㆍ정산한 뒤 온라인 사업자에 지급한다. 그런데 카드사가 결제일 3일 후에 PG사에 대금을 줘도 허위판매ㆍ반품 등에 따른 최종 대금 정산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최장 15일 소요되는 경우가 있다는 설명이다.


서울ㆍ경기권 영세 온라인 사업자 중 우대수수료율 적용대상, 최소 3년 업력기간, 개인신용등급 8등급 이상 요건을 갖추면 특별보증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금융위는 온라인 사업자가 밀집된 서울ㆍ경기권을 대상으로 우선 출시하고 자금수요나 효과성을 고려해 전국으로 확대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저리 특별보증 대출과 함께 신결제 단말기 보급도 지원사업에 포함됐다.


카드사들은 사회공헌재단 재원을 활용해 근거리무선통신(NFC)와 QR코드 등 신결제 단말기를 영세ㆍ중소 가맹점에 보급하기로 했다. 키오스크 설치비용을 포함해 총 400억원 규모 지원이 이뤄진다.


향후 4년간 신결제 관련 기기(NFC 단말기, QR 리더기 등)는 22만 4,000개, 키오스크는 약 1,800개 보급될 예정이다. 올 상반기 카드사들은 이같은 신결제 단말기를 선별적으로 무상보급하는 것이 가맹점 리베이트에 해당되는지 유권해석을 의뢰했다. 금융위는 특정 카드사와 가맹점간 거래를 위한 계약체결이 아니며 신결제 확산을 위한 공익적 목적으로 모든 카드사 결제가 가능할 것을 전제조건으로 보급을 허용했다. 이에 따라 카드사 출연금이 모인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에서 지원사업을 나선 것으로 보인다.


홍성기 금융위 중소금융과장은 "새롭게 등장하는 신결제 수단에 대해 사용하고자 하는 고객 수요가 많다. 이런 추세에 뒤쳐지지 않으려면 추가 단말기 구비해야하는데 비용부담을 느끼기도 한다. 필요한 경우 영세사업자에 지원해주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결제 단말기의 경우 연 매출액 30억원 이하 영세ㆍ중소가맹점 중 중소기업 적합업종 해당 소상공인을 우선적으로 선정한다. 음식업, 제과업, 문구소매업 등 중기적합업종에 해당되는 지원대상 가맹사업장은 51만곳이다. 이중 11월부터 선정을 거쳐 12월부터 기기 설치를 지원한다.


키오스크의 경우 지원 효과성, 관리 용이성 등을 고려해 청년 창업자와 1인 가게 등을 선정할 예정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자금사정이 취약한 영세ㆍ중소가맹점 등은 최근 전자상거래 급증, 핀테크 발전, 인건비 등 비용상승 등 빠른 경영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어렵다"며 "결제 인프라 구축지원 등을 통해 영세가맹점의 자생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