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국감장 달군 '인보사 사태'…"허가과정부터 문제투성"

박미라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세포가 뒤바뀐 인보사를 두고 국내 제조와 판매를 담당한 코오롱생명과학과 허가를 내준 식약처를 향한 질타가 국정감사에서 쏟아졌습니다. 개발단계부터 세포가 뒤바뀐 치료제로 허가를 신청한 회사나, 이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그대로 허가를 내준 보건당국 모두 문제가 있다는 건데요. 국정감사 현장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서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박미라 기자?

[기사내용]
오전 10시부터 진행된 국정감사에서는 핵심세포가 뒤바뀐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 인보사가 최대 쟁점이었습니다.

인보사는 2017년 식약처가 국내 시판허가 했는데요.

하지만 인보사의 주성분 중 하나인 2액이 허가 당시 게재된 연골세포가 아닌 신장세포가 사용된 사실이 드러나면서 품목허가를 최종취소했습니다.

여야 의원들 사이에선 인보사의 허가과정부터 비정상적이었다는 질타가 연이어 나왔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은 허가 서류 결재과정이 시간에 쫒기듯 속전속결로 진행된 점을 비롯한 의약품 허가 여부를 사실상 결정하는 중앙약사심의위원회 결정이 불허에서 허가로 이례적으로 뒤집혀진 점도 석연치 않다고 주장했습니다.

인보사의 허가가 최종적으로 취소된 이후 환자 안전관리도 전혀 이뤄지고 있지 않다는 지적도 나왔는데요.

식약처는 앞서 인보사 사태가 발생한 이후 6개월 이내 인보사를 투여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장기추적조사를 실시하고, 부작용 등의 결과보고를 하겠다고 했는데요.

바른미래당 장정숙 의원은 6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검사를 받은 환자는 전혀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이의경 식약처장은 추적조사를 진행중에 있으며, 현재 일산병원에서 2명이 검사를 시작했다"고 해명했습니다.

이우석 코오롱생명과학 대표도 장기추적조사가 지연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각 의료기관과 행정절차상 회사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