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노후 저층 주거지 도시재생 사업지는?…창원 소계동-부산 용호·대산동

[2019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지 선정]주차장·도서관·돌봄시설 등 생활SOC 공급
김현이 기자

경남 창원시 소계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계획 <자료=국토교통부>

8일 정부가 선정한 '2019년도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 76곳 중에는 노후 저층 주거지를 정비해 주차장, 도서관, 돌봄시설 등 생활SOC를 공급하는 소규모 사업 61곳이 포함됐다.

정부는 총 249개의 생활SOC가 공급돼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창원 소계동 '다함께 소계팅' 사업
이번에 선정된 창원시 소계동 주거지지원형 사업지는 철도와 고속도로, 산지에 둘러싸여 고립된 쇠퇴지역이다.

창원시는 대상지 내 부족한 어린이·노인시설 등을 공급해 주민들의 삶의 질과 만족도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총 9만8,400㎡ 면적에 191억9,000만원이 투입된다.

우선 마을 중심부에 어울림센터를 조성해 노인돌봄과 취약계층 식사 등을 지원하고, 가드닝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들의 여가활동을 지원한다. 아이들을 위해서는 창의의 숲 거점을 통해 창원대와 협업해 상상캠프, 온가족 액션캠프 등 창의활동을 돕는다.

이 외에도 통학로 정비, 테마길 조성, 집수리 사업 등을 통해 마을의 경관을 개선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해나갈 계획이다.

◆부산 용호동 '대가족 프로젝트'
부산 남구 용호마을은 지난 1968년 부산시 일대 철거민들의 정책이주지로 형성된 지역으로, 2005년 재개발 구역으로 지정됐다가 2014년 해제됨에 따라 정비와 개발에서 소외된 낙후지역이다.

남구는 도시재생 뉴딜사업비 161억7,000만원을 통해 주거만족도 개선과 커뮤니티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우선 노후화된 골목을 따라 선형으로 마을정원을 조성해 마을공동체 참여를 활성화시키고 '마을플랫폼 사업(커뮤니티 거점)'을 통해 주민역량을 강화하고, 마을기업 등을 육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기업 참여를 통해 순환형 임대주택을 조성해 집수리 등에 따른 임시 이주수요를 지원하고, 자율주택정비사업 등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민간의 활발한 참여도 이끌어 낸다는 방침이다.

한편 지난해 정부가 도시재생특위 실무위를 설치하는 등 관계부처 간 협업을 강화한 결과 이번 사업지 중 총 47곳에 문체부·복지부·고용부·행안부·중기부 등 15개 부처의 99개 도시경쟁력 강화 사업이 연계됐다.

특히 지역사회통합돌봄, 농촌지역 등 지역의 특화자산을 발굴·활용해 차별화된 사업모델로 발전시킨 부처 협업 및 지역특화 재생사업 19곳이 포함됐다.

◆부천 대산동 '펄벅 돌봄마을'
경기 부천시는 고령화, 인구 유출, 정주기반 악화 등에 따른 쇠퇴한 원도심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역사회 통합돌봄 특화 사업을 중점 추진해 지속가능한 복지체계를 구축하고, 지역의 문화·역사 자산을 활용한 문화거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규모 18만1,000㎡의 사업지에 총 1,363억4,000만원이 사업비로 잡혔다. 뉴딜사업비는 133억원이고 지자체 사업으로 1,088억원을, 공공기관이 54억여원을 댄다.

사업지 내에는 통합 돌봄시설인 커뮤니티케어센터가 설치된다. 지역내 부족한 노인복지시설과 아동보육시설 등을 통합한 돌봄시설로써 복지 기능 뿐만 아니라 세대간 통합도 유도하며, 커뮤니티케어와 연계한 돌봄 인력 충원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일자리도 창출하는 시설이다.

아울러 펄벅 문화거리 조성을 통해 부천을 대표하는 테마가로를 조성하고 다양한 문화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지역관광을 활성화함으로써 지역내 방문객을 늘려 인근 상권의 활성화도 도모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경기 안산시 상록구 본오2동(주거지지원형), 강월 영월군(일반근린), 강원 원주시 중앙동(주거지지원) 등이 지역 특화재생 사업지로 선정됐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