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삼성디스플레이, 2025년까지 퀀텀닷 디스플레이 13조1,000억원 투자

시설 투자에 10조원,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개발에 3조1,000억원 활용
공급망 안정화‧인프라 구축‧인력양성 등 산·학·연·관 상생협력 강화
조은아 기자

삼성디스플레이가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 리더십 강화를 위해 약 13조원을 투자한다.

10일, 삼성디스플레이는 퀀텀닷 디스플레이 신규 투자 계획을 발표하며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025년까지 퀀텀닷(QD) 디스플레이에 13조1,000억원을 투자하고, 이 중 시설 투자에 10조원,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개발에 3조1,000억원을 집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를 통해 대형 디스플레이 기술 방향을 기존 LCD에 QD 디스플레이로 전환하고, QD를 기반으로 대형 디스플레이 산업의 새 전성기를 열어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아산1캠퍼스에 세계 최초 QD 디스플레이 양산라인인 'Q1'라인을 구축한다.

신규 생산라인은 우선 초기 3만장(8.5세대) 규모로 2021년부터 가동을 시작해 65인치 이상 초대형 QD 디스플레이를 생산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기존 8세대 LCD라인을 단계별로 QD라인으로 전환하며 2025년까지 생산능력을 점차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신기술 상용화 시점을 앞당기기 위해 기존 LCD 분야 인력을 QD 분야로 전환 배치한다. 더불어 QD 재료 연구와 공정개발 전문 인력도 신규 채용할 방침이다.

삼성디스플레이 측은 "투자가 본격화되면 신규 채용 이외에도 5년간 약 8만1000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캠퍼스

이날 삼성디스플레이는 소재·부품·장비 기업 20개 기업과 산·학·연·관 상생협력 협약도 체결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 협약을 통해 디스플레이 분야 소재‧부품‧장비 공급망을 안정화에 힘쓸 계획이다. 이를 위해 디스플레이 소재·부품·장비 공동 기술을 개발한다. 또한, 성능평가를 지원함으로써 추후 제품 경쟁력이 확보되면 구매를 추진하는 방식으로 협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다양한 상생 협력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소재·부품·장비 기업들의 경영 안정화를 위해 펀드를 조성해 협력사 대출이자를 일부 지원하는 식이다. 협력사간 물품대금의 현급지급을 위한 대출 이자도 지원 대상이다. 더불어 기술기반 중소기업의 개발 비용도 지원한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인프라 구축과 인력 양성에도 힘을 모아 협력할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지자체는 2025년까지 2,598억원을 투입해 디스플레이 혁신공정센터를 구축할 방침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를 기반으로 디스플레이 신기술 개발과 검증을 위해 디스플레이 일괄공정라인 테스트베드 지원에 나선다.

또한 삼성디스플레이는 11개 대학과 디스플레이 분야 공동기술 개발에 나선다. 여기에 산업부는 디스플레이 전문인력양성사업을 통해 장비와 부품 특화과정을 운영하며 힘을 보탠다. 이를 통해 향후 5년간 약 2,000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한다는 구상이다.

이동훈 삼성디스플레이 사장은 "자연색에 가까운 빛을 내는 반도체 입자인 QD는 대형디스플레이 산업의 미래 성장 비전"이라며 "이번 투자를 통해 프리미엄 디스플레이 시장을 주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