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포항 범대위, 지진 유발한 포항지열발전소 시설물 매각 반대

강원순 기자


지열발전 전경

'포항11.15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공동위원장 이대공 김재동 허상호 공원식)는 10일 최근 일부 언론이 포항 촉발 지진 현장인 포항지열발전소 시추탑 등 시설물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범대위는 성명서를 통해 “최근 일부 언론의 ‘포항지열발전소 부지와 시추탑 등 시설물 매각 추진’ 보도를 접하고 포항시민들은 분노를 금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 보도가 사실임을 뒷받침이라도 하듯 최근 중국 기술자 수명이 포항지열발전소 현장을 찾아 시추기 등 장비를 점검하고 갔음이 확인되었다”고 설명했다.

또 “만약 이같은 보도가 사실이라면 해당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는 포항지열발전소 시설물 매각 추진을 즉각 중단시켜야 한다”며 “포항지진에 대한 정확한 원인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포항지진으로 인한 각종 민·형사 사건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포항지열발전소 시설의 현장 보존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범대위는 “지열발전에 따른 인공지진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컸던 스위스 바젤(2016년 규모 3.4)의 경우만 보아도 3년 뒤 지열발전 프로젝트를 영구 중단하는 한편 정부는 지진 추가 발생 예방을 위해 상당 기간 행정적이고 과학적인 현장 보존 조치를 취했음을 분명히 주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원순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