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자율주행차 스마트폰 앱으로 호출… LG유플러스, 5G 기반 자율주행 공개

이명재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이동통신사가 5G망을 상용화하면서 자율주행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앱으로 자율차를 호출하고 목적지까지 스스로 달리는 건 물론 차량간 소통도 원활한 수준까지 이르렀는데요. 5G 네트워크를 통해 각종 사고도 미리 예방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명재 기자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운전자가 스마트폰 앱으로 자율주행차를 호출하자 탑승지점까지 스스로 차량이 이동합니다.

사람을 태운 자율차가 목적지를 향해 달리는 도중 5G망을 이용해 선행차량으로부터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게 됩니다.

차량 급감속이나 급정거 같은 돌발상황을 비롯해 각종 사고 현장을 미리 파악해 자율차에게 신호를 보내고 즉각 대처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 차량 센서가 인지할 수 없는 곳에선 도로에 설치된 지능형 CCTV가 보행자와 차들의 움직임을 주시한 뒤 위험상황을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LG유플러스가 차량간 통신기술이 탑재된 자율주행 기술을 일반도로에서 선보였습니다.

조만간 출시 예정인 LG전자의 통신 단말과 LG유플러스 5G망, 자율협력주행 플랫폼을 연동해 기술의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강종오 LG유플러스 미래기술담당 : "일반차량에 V2X라는 통신기술을 탑재해서 차가 언제 끼어드는지 등을 자율차가 서로 소통하며 협력주행을 한 것이 특징입니다."]

LG유플러스는 차량간 정보 공유를 통해 교통사고율을 크게 낮추고 재난사고, 긴급상황 발생시 신속·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5G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하고 그룹 계열사간 협력을 통해 서비스를 조기 상용화하는 등 스마트 모빌리티 사업을 미래 먹거리로 키운다는 계획입니다.

자율주행 기술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5G. 통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차가 스스로 사람을 태우고 달리며 각종 사고도 예방하는 시대가 빠르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명재입니다.


이명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