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삼성디스플레이 퀀텀닷 디스플레이 13조 투자…"외부 추격 빨라질수록 더 철저히 준비"

아산1캠퍼스에 QD디스플레이 양산라인 Q1 라인 구축
조은아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삼성디스플레이가 차세대 디스플레이에 13조원을 투자하며 프리미엄TV 시장 리더십 굳히기에 나섰습니다. 중국의 추격을 따돌리고 퀀텀닷(QD)을 기반으로 대형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새로운 전성기를 열어갈 계획입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끊임없는 혁신과 준비를 강조했습니다. 조은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삼성디스플레이는 신규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을 갖고 2025년까지 차세대 디스플레이 퀀텀닷(QD) 디스플레이에 13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외부의 추격이 빨라지고 도전이 거세질수록 끊임없이 혁신하고 더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강조했고 문재인 대통령은 삼성의 대규모 투자를 격려했습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 차세대 혁신 대형 디스플레이에만 13조 원 이상을 투자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고 우리 젊은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기업인의 소임을 다하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오늘 신규투자 협약식은 세계 1위 디스플레이 경쟁력을 지키면서 핵심소재·부품·장비를 자립화하여, 누구도 넘볼 수 없는 디스플레이 제조 강국으로 가는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이번 투자의 핵심은 기존의 8세대 LCD 패널 생산라인을 QD 디스플레이 생산기지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삼성의 'QD 디스플레이'는 QD OLED라고도 불리며 나노 크기의 반도체 결정물질인 '퀀텀닷'의 전기적 특성을 이용해 스스로 빛을 냅니다.

빛의 3원색인 적·녹·청 중에서 청색을 자체 발광하는 OLED로 구성해 광원으로 쓰고 그 위에 적색과 녹색의 퀀텀닷 필터를 구현하는 방식입니다.

QD 디스플레이 구조도/사진=삼성디스플레이 제공


삼성디스플레이는 아산1캠퍼스에 세계 최초 'QD 디스플레이' 양산라인인 'Q1라인'을 구축합니다.

시설 투자비만 10조원으로 3조1,000억원은 R&D 기술 개발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기술 초격차로 중국의 추격을 따돌리겠다는 것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먼저 신규 라인은 우선 초기 3만장(8.5세대) 규모로 2021년부터 가동을 시작해 65인치 이상 초대형 QD디스플레이를 생산할 예정입니다.

삼성이 이번 QD 디스플레이 투자를 발판삼아 프리미엄 TV시장에서 초격차 입지를 굳힐 수 있을 지 주목됩니다.

조은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