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미디어 파사드'로 지식산업센터 투자 트렌드 선도하는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분양

김지향


사진: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야경투시도

지식산업센터 공급이 올해 역대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지식산업센터를 공급하는 건설사들의 특화 설계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집계한 지식산업센터 현황 자료에 따르면, 올해 8월 말까지 최종 승인받은 지식산업센터는 113건으로 이미 지난해 1년 치인 117건에 근접한 수치로 나타났다. 공단에 등록된 지식산업센터가 모두 1,096건 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전체 숫자의 10%가 올해 공급되는 셈이다.

따라서 지식산업센터 투자를 고려하는 투자자들에게는 옥석가리기가 필수가 됐다. 오피스텔이나상업시설 만큼 지식산업센터 역시 배후수요와 교통망은 기본으로 갖추고, 주변 시설과의 융화나 외관 등도 특화점을 내세우는 것이 최근 추세다.

건물의 외관 특화 설계로 대표적인 것이 ‘미디어 파사드’다. 미디어 파사드는 건물 표면에 조명 시설이나 디스플레이 기법을 이용해 이미지나 정보를 띄우는 것을 뜻한다. 건물 자체가 일종의 미디어 매체가 돼 시각적 아름다움이나 정보 전달까지 가능해 21세기 건축의 새로운 트렌드로 각광받고 있다.

미디어 파사드는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되고 있다. 국내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미디어 파사드는 ‘서울 스퀘어’ 미디어 파사드로, 높은 마케팅 효과와 이미지 개선효과를 노린 기업들이 ‘서울 스퀘어’로 입주했다. 그 결과 ‘서울 스퀘어’는 미디어 파사드 설치 1년 만에 입주율 90%를 기록한 바 있다.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또한 미디어 파사드를 전면에 내세워 투자자들의 눈과 귀가 모이는 중이다. 이 지식산업센터는 축구장 33배인 연면적 23만 8,615㎡ 규모로 지하 4층~지상 20층에 제조∙업무형 지식산업센터와 스트리트형 상업시설, 기숙사를 동시에 들어서 업무와 쇼핑·여가 주거를 한 곳에서 해결하도록 기획됐다.

‘실리콘 앨리(Silicon Alley)’는 뉴욕 로어 맨해튼과 미드타운 일대에 스타트업들이 밀집한 지역을 일컫는 말이다. 이 곳은 인근 명문대학을 통한 인재확보 유리함을 통해 구글, 페이스북의 오피스가 위치했던 것을 비롯, 현재 1만여개가 넘는 스타트업 기업들이 활동 중인 미국 최대 창업 단지로 거듭났다.

이를 기획 단계서부터 철저하게 벤치마킹한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은 5.7m 높은 층고 및 4방향 자연환기로 통풍이 용이한 제조형 오피스와, 공용복도 및 테라스를 적용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업무형 오피스 2가지로 나눴다. 이와 함께 세미나실과 북카페, 다목적구장, 메일룸, 옥상정원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 및 삼성전자 사물인터넷(IoT)과의 결합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지상 1층과 2층에 마련된 상업시설의 경우 뉴욕 브루클린 골목을 연상시킬 수 있도록 레드브릭, 그래피티 등의 디자인 요소를 접목시킨 스트리트몰로 꾸몄다. 특히 진입부 상공에 2개의 대형 미디어 파사드를 통해 바깥에서부터 주목도를 높였고, 주변 유동인구 흡수를 통해 명소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멀티플렉스 영화관, 대형 볼링장 등 앵커시설 유치가 계획돼 있어 주중은 물론 주말 상권 활성화도 가능할 전망이다.

지식산업센터가 들어서는 동탄테크노밸리는 총면적 155만6,000여㎡로 판교테크노밸리(66만1,000㎡)의 약 2.3배에 달하는 수도권 최대 규모 산업클러스터다. 삼성전자 나노시티, 두산중공업, 3M 등 대기업 업무단지를 끼고 있어 협력업체 임차 배후수요가 풍부하다는 평가다.


교통망도 원활하다. 기흥IC와 기흥동탄IC를 통해 경부고속도로로 바로 진입할 수 있으며, 연계해 용인서울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인근 동탄역에 SRT,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가 들어서 도로, 대중교통 모두 서울 접근성이 뛰어나다.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의 경우 사통팔달 교통망 입지를 최대한 활용해 부지 내 3개면에 차량 진출입이 가능한 상황이다.

한편,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은 현대건설이 시공 예정이며, 홍보관은 한미약품 뒤편 경기 화성시 동탄기흥로 570-6에 마련됐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