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2021년까지 모든 무역 거래단계를 디지털로

디지털 무역 기반구축 방안 발표
글로벌 디지털 무역 선도하기로
이재경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혁신성장 전략회의 겸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디지털 무역 기반 구축 방안을 제시했다.)

내후년까지 무역의 모든 거래가 디지털로 바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제4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블록체인,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혁신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무역 기반구축 방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오는 2021년까지 디지털 무역 플랫폼(uTH 2.0)을 구축하고 플랫폼 수출을 통해 글로벌 디지털 무역을 선도하기로 했다.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혁신기술을 활용해 기업의 조달 → 계약 → 통관 → 물류 수출 전 과정에 걸쳐 거래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간(B2B) 전자상거래를 지원하고 전자상거래 수출 촉진 인프라도 확충한다.

소재.부품.장비 기업, 세계 일류상품 수출, 소비재 선도기업 등의 수출을 촉진하기 위해 바이코리아(KOTRA의 온라인 수출 지원 플랫폼)내 소재.부품.장비 전용관을 내년 상반기까지 구축한다.

무역정보도 빅데이터화한다.
기업들에게 수출, 해외투자, 프로젝트 수주 등 해외진출정보를 단일 포털로 제공한다.

이를 위해 '대외경제 통합정보센터'를 오는 2021년까지 구축한다.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B2B 플랫폼은 △산업(소재.부품.장비 중심) △기업(중소.수출초보기업) △시장(중국 등 유망시장) 중심으로 차별화한다.

내년까지 데이터 공유 등 이들 3대 테마별 플랫폼간 연계를 위해 코트라, 중진공, 무역협회 등 협력도 강화한다.

소비재 중심 전통 전자상거래 중심의 B2C 수출(B2C) 지원도 강화한다.

업종별, 테마별 전문몰을 선정해 경쟁력 있는 글로벌 쇼핑몰로 성장하도록 마케팅을 지원한다.

대상은 70개사, 지원은 40억원 규모로 예정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엔 인플루언서 등을 활용하고 한류와 결합한 글로벌 전문몰 후보기업도 지원할 방침이다.

기업들의 외국환 거래 편의를 위해선 증빙서류 제출절차를 간소화하기로 했다.

블록체인 기반의 외국환 거래 증빙 서비스를 오는 12월 개시한다.

이를 위해 외국환은행, 유관단체(무역협회, 은행연합회), KTNET 등이 협력하기로 했다.

소량.다품종 위주 전자상거래 특성을 고려해 간이신고와 목록제출로 이원화된 전자상거래 수출신고도 전용 신고서식으로 일원화하기로 했다.

전자상거래 물류 허브 구축을 위해선 관세청이 '글로벌 전자상거래 물류센터(GDC)'를 유치한다.

GDC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업체의 제품을 반입, 보관하고, 품목별로 분류, 재포장한 후 해외 개인주문에 맞춰 제품을 배송하는 국제물류센터를 말한다.

중국을 대상으로 하는 직구 수출물류의 통관, 보관, 검사, 배송 등 전자상거래 수출 전용 복합 물류인프라도 구축한다.

해수부는 오는 2022년까지 인천남항 아암 물류2단지 12만㎡ 부지에 복합 물류인프라인 '이커머스 클러스터'를 건설하기로 했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세계적으로 블록체인, 빅데이터 등 혁신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무역이 성장하고 있다"며 "세계 디지털 무역 시장을 선도하고 온라인 수출 지원 기반을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경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