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야생멧돼지 개체 수도 파악 못 해…ASF 진짜 전쟁은 이제부터

야생멧돼지에서 잇따라 ASF 발생…민·관·군 합동 포획작전 나서
축산농가는 일괄적 살처분·수매에 반발
정부, 방역과정에서 피해 본 농가 보상책 마련
유찬 기자

야생멧돼지 관리 지역

국내 첫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 이후 한 달이 다 되가는 가운데 사육 돼지에 이어 야생멧돼지에서도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잇따라 발병하며 방역 당국은 초긴장 상태다.

ASF는 지난달 16일 경기 파주에서 첫 발병해 이달 9일 연천까지 4개 시·군, 14개 농가에서 발생했다. 최근에는 철원군과 연천군 민통선 안팎에서 ASF 바이러스 주요 전파원인으로 꼽히던 야생멧돼지에서도 연달아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국방부와 환경부는 15일 남방한계선(GOP)과 민통선 구간 내 야생멧돼지 출몰·서식지역을 대상으로 민·군의 모든 가용자산을 동원하여 포획조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민간엽사, 군포획인력, 안내간부, 멧돼지 감시장비 운용요원 등 간부 11∼12명으로 구성된 70∼80개 민관군합동포획팀이 투입될 예정이다.

포획조치는 파주시, 화천·인제·양구·고성·철원·연천군 등 ASF가 발생했거나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접경지역을 대상으로 해당 지역 주둔 군단장 지휘 하에 주요 거점 위주로 주야간에 실시한다.

앞서 정부는 철원‧연천 지역 중 야생멧돼지 폐사체가 발견된 지역을 감염위험지역으로 지정하고, 5㎢ 내는 감염지역, 30㎢ 내는 위험지역, 300㎢ 내는 집중사냥지역으로 구분해 차단에 나섰다.

민·관·군이 합동으로 야생멧돼지 포획에 나섰지만 현재 야생멧돼지가 몇 마리 서식하는지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상태여서 실효성에 의문이 남는다.

야생멧돼지 전면 제거를 목표로 집중 사냥과 포획에 돌입했지만 정작 정부는 관리지역 내 멧돼지 개체수도 알지 못해 기약없는 작전을 펼쳐야 하는 처지다.

환경부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야생멧돼지가 30~50만 마리 분포하는 것으로 추정할 뿐 현재 경기 북부와 강원 지역에 멧돼지 몇 마리가 있는지 알 수 없다"고 설명했다.

멧돼지 '몰살'을 내세웠지만 몰살 시점이 언제인지를 가늠할 수 없는 셈이다. 이 관계자는 "작전을 펼치면서 포획과 사살 추이를 지켜보며 멧돼지 개체 수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축산 농가들은 한 달 가까이 반복되고 있는 살처분과 수매에 반기를 들고 일어났다. 돼지고기 가격 급락에 더해 멀쩡한 돼지를 없애야 하는 조치에 반발한 양돈 농가들의 집단 행동까지 겹치며 아프리카돼지열병 사태 해법이 꼬이고 있다.

15일 기준 현재까지 돼지 15만여 마리가 살처분 됐고, 농식품부는 파주와 김포, 연천에서 2만2,000여 마리를 수매했다.

여기에 더해 일시 이동중지 명령이 반복되며 출하가 끊기고, 소비자 불안 심리도 커지면서 돼지고기 가격은 폭락세다. 14일 기준 돼지고기 도매가격은 kg 당 3,030원으로 전월 대비 36.8% 하락했다. 소매가격 역시 kg 당 1만 9,170원으로 전월 대비 6.8% 낮다.

이에 한돈협회는 지난 14일부터 양돈 농가 생존권을 요구하며 일괄 살처분 정책 철회와 농가에 대한 합리적 보상책 마련을 촉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에 들어갔다.

축산관련단체협의회 역시 오는 17일 국회 앞에서 일괄 살처분 반대 및 야생멧돼지 특단 조치를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할 예정이다.

1인 시위 첫번째 주자로 나선 하태식 한돈협회 회장은 "긴급행동지침(SOP) 매뉴얼 상 살처분 범위인 반경 500m보다 400배나 넓은 반경 10km도 모자라 2,800배에 이르는 면적인 연천군 전체를 아무런 과학적 근거없이 살처분하는 소거작전을 펼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같은 목소리에 농림축산식품부는 ASF 발생 농장과 예방적 살처분 농장에 살처분 보상금을 시가로 지급할 계획이라고 15일 설명했다.

보상금은 100% 지급을 원칙으로 보상금 평가가 완료되기 전이라도 50%를 우선 지급할 방침이다.

살처분 관련 가축 및 그 생산물, 남은 사료 등을 보상한다.

수매 대상 농가에 대해서는 비육돈 수매를 지원하고, 도축 후 영업일 7일 이내 신속히 지급한다. 살처분 이후 입식이 제한된 농가는 다시 소득이 생길 때까지 최장 6개월까지 최대 337만원을 지원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ASF는 국내 첫 발생이고, 확산 방지를 위해 강력한 방역 조치를 취할 수 밖에 없다"며 "방역 과정에서 양돈 농가가 받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지원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유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