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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준혁의 코웨이 인수 '묘수'…게임산업에는 '악수'

서정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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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넷마블의 웅진코웨이 인수가 가시권에 들어오며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넷마블과 방준혁 의장 입장에선 묘수가 됐는데 게임업종 전반에는 적신호로 받아들여지는 양상입니다. 서정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넷마블은 해를 거듭할수록 게임 출시 건수를 줄여왔습니다. 외부 게임 배급은 중단하다시피 했습니다. 성숙기를 맞은 내수 시장에서 성공 확률이 점차 낮아지기 때문이었습니다.

카카오와 넥슨, 엔씨의 주력게임들이 맞붙는 4분기 MMORPG 대전에서도 넷마블은 언더독으로 꼽혔습니다. '세븐나이츠2'의 출시를 연기해 경쟁을 회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회사가 내놓은 카드는 뜻밖에도 웅진코웨이 지분 취득이었습니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점, 2조원 가까운 재원을 차입없이 현금보유고로 충당 가능한 점을 감안하면 인수가 확정됐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코웨이 지분 25%를 인수해 연간 5000억원 가량 연결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이 돈을 자체 개발이나 외부 게임 수급에 써서 동일 규모 이익창출을 보장하기 어렵다는 평가도 나옵니다.

그런데 넷마블이 2조원을 일거에 쓰면서 자체 개발과 외부게임 배급,M&A 등을 게임업종 내에서 추가로 진행할 여력이 대부분 소진됐다는 평입니다. 추후 넥슨이 다시 매물로 나와도 인수전에 나서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전직 넷마블 임원: 1위 넥슨이 매물로 나왔던 점, 넥슨이 내부 정비를 마친 후 외부 투자를 축소하는 방향으로 갈 가능성이 높은 점을 감안하면 넷마블의 스탠스 전환이 업종 내 자금 유입 등 투자 활성화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됩니다.]

방준혁 의장은 예기치 않은 방향으로 돌파구를 찾는, 승부사 다운 면모를 보여줬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그러나 넷마블의 '본진'인 게임산업의 투자 매력도를 본의아니게 떨어뜨렸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넷마블의 선택이 어떠한 결과를 낳을지 게임산업의 향배는 어떠한 방향으로 전개될지 눈길을 모읍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서정근입니다.




서정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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