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2030년 이동의 개념이 바뀐다…"목표는 미래차 세계 1위 국가"

권순우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먼 미래의 일로만 여겨지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 완전자율주행차를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날이 머지 않은 것 같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친환경차, 자율주행차 부문의 경쟁력을 높여 2030엔
미래차 경쟁력 세계 1위 국가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권순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하늘을 나는 자동차, 플라잉카를 2025년이면 국내에서 볼 수 있게 됩니다.

2027년부터는 세계 최초로 운전석이 아예 없는 완전 자율주행차가 도로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미래 자동차 시대에 최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친환경차, 자율주행차, 모빌리티 서비스 등이 담긴 미래차 비전을 선포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우리의 목표는 2030년까지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가 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세 가지 정책 방향을 마련했습니다.]

친환경차 분야는 2030년 국내에서 판매되는 자동차 3대중 1대는 전기차, 수소차가 될 수 있도록 충전 인프라, 보조금 지원이 이뤄집니다.

자율주행차 분야는 자동차 회사들이 마음껏 개발해 상용화할 수 있도록 제도, 인프라를 미리 완비할 계획입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
2021년 부분 자율주행차를 출시할 예정이며 2024년에는 완전자율주행차를 출시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정부는 시장이 완전 자율주행차 출시에 발맞춰 핵심 부품, 시스템, 인프라 기술 개발 등에 1조 7천억원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41조원을 투자해 친환경차, 자율주행차를 개발함과 더불어 스타트업들과 함께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우선 출장 세차, 플랫폼 택시등 스타트업들이 모빌리티 서비스를 수월하게 개발할 수 있도록 수백만대의 차량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이현섭 현대차 책임 매니저 :
국내 다수의 스타트업, 중소중견기업들과 손잡고 다양한 참여자들이 함께하는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에 앞장섬으로써 더 안전하고 즐거운 이동의 자유로움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또 더 많은 중소, 중견 기업들이 다양한 수소 자동차를 만들 수 있도록 세계 최고 기술력을 갖춘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을 중소, 중견 버스 제작사에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권순우입니다.


권순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