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허창수 GS 회장 "어려움 극복 위해서는 기본에 충실하자"

16일 4분기 GS 임원 회의 열고 위기 극복 대응 전략 제시 …
"기본에 충실해 경영환경 철저히 분석하고 다양한 시나리오 전략 수립해야"
김주영 기자

<사진>허창수 GS 회장


"'기본이 바로 서면 길이 절로 생긴다'는 옛말처럼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본에 충실해야 합니다."


"현재의 경영환경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다양한 시나리오별 대응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긴 경기 침체와 미중 무역 분쟁 등 대외 환경 악화로 기업들이 시름하는 가운데 허창수 GS 회장이 16일 서울 강남 GS타워에서 4분기 임원 회의를 열고 위기 극복을 위한 전략을 제시했다. 임원 모임에는 각 계열사 대표이사를 비롯한 경영진 150여 명이 참석했다.


허 회장은 "안으로는 낮은 출산율과 고령화 등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음과 동시에, 일본의 수출규제, 미중 무역분쟁이 장기화되면서 글로벌 경기의 불확실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우리나라도 수출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내수 소비와 투자가 줄고 있어 장기적인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현재의 경영 환경을 진단했다.


허 회장은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해 나가기 위해 크게 세 가지 전략을 제시했다. △냉철한 현실 인식과 능동적 대응 △내부 혁신을 통한 조직역량 강화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포트폴리오 점검과 고도화 등이 대표적이다.


허 회장은 우선 "어려운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냉철한 현실 인식과 능동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며 "근거 없는 낙관론으로 기존의 행동방식을 그대로 답습하거나 지나친 비관론에 빠져 위축되어서도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현재의 경영환경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다양한 시나리오별 대응전략을 수립하고, 자신감있고 능동적인 자세로 대응해가야 한다"며 "기본이 바로 서면 길이 절로 생긴다(本立而道生/ '논어' 구절)는 옛말처럼 결국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는 GS건설이 클린(Clean) 수주 원칙을 고수해 브랜드 경쟁력과 품질, 기술만으로 재건축 사업을 수주하는 성과를 거울 삼아, GS의 모든 임직원이 일상적인 업무에서부터 주요 투자 의사결정에 이르기까지 원칙을 준수하고 기본을 실천해야 함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음으로 허 회장은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내부 혁신을 통해 우리의 조직 역량을 한 층 더 향상시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회장은 이를 위해 "다양한 현장에서의 성공 경험과 실패 사례를 축적하고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만들어갈 것"과 "끊임없이 학습하고 실행하는 조직문화를 정착해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가야 하며 나아가 내부 구성원은 물론 외부의 지식과 경험까지도 두루 활용할 수 있는 '열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확장시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허 회장은 "사업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고도화시켜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고 이를 위해서 "눈과 귀를 열어 시장과 소비자를 깊이 이해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4차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걸맞은 시장 창출에 주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허 회장은 "인공지능, 공유경제, 블록체인 등 혁신적 기술은 새로운 시장을 빠르게 만들어 가고 있다"며 "변화 속에서 우리가 새로운 시장과 소비자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철저하게 다시 점검해보고 부족한 부분은 적극적으로 개선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허 회장은 "다양한 시도를 통해 유망한 사업을 발굴하고, 과감한 투자를 통해 새로운 먹거리를 키워나가는 노력도 함께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