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서울지하철 파업 종료, 노사 협상 극적 타결…운행 정상화

정보경 이슈팀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와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이 오늘(16일) 오전 8시 53분께 2019년도 임금협상을 최종타결했다.

이에 따라 총파업으로 인한 비상수송대책이 전면 해제되고 열차는 정상 운행될 방침이다.

서울교통공사와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이 합의한 주요 내용으로는 ‘2018년도 총인건비 대비 2019년도 임금 1.8% 인상’, ‘5호선 하남선 연장 개통과 6호선 신내역 신설에 따라 필요한 안전 인력 242명 노‧사 공동으로 서울시에 증원 건의’, ‘임금피크제 운영 문제 해결 노‧사 공동으로 관계기관에 건의’, ‘공사 내 여성직원 증가에 따른 근무환경 개선’ 등이다.

또 노사는 기관사최적근무위원회와 근무환경개선단에서 권고한 사항에 대해 노사정협의회를 구성해 논의하기로 하는 등 기관사의 안전과 관련한 인력증원도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다만 양공사 통합 시 1029명을 감축하기로 한 노사정 합의사항은 차질 없이 추진할 방침이다.

한편 노사는 지난 6월부터 교섭을 시행했으나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다 노조측이 지난 11일부터 5일 간 준법투쟁에 돌입했다. 16일부터 3일 간 시한부 파업을 예고했으나 노사 대화를 통해 파업 당일인 오늘(16일) 합의점을 찾아 협상을 마무리했다.

(사진:뉴시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