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자본력 강화한 토스뱅크...제3 인터넷은행 '독주'

이유나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모바일 금융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하나은행과 SC제일은행 등 시중은행들과 손을 잡아 제3 인터넷은행 선정이 유력시되고 있습니다. 경쟁자로 꼽혀온 키움뱅크마저 재도전을 포기했습니다. 이유나 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들어봅니다. 이유나 기자?

[기사내용]
금융당국은 어제(15일) 제3 인터넷은행 예비인가 신청을 마감한 결과, 토스뱅크를 포함한 3곳이 신청서를 냈다고 밝혔습니다.

토스뱅크는 모바일 금융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주도하는 컨소시엄입니다.

비바리퍼블리카가 지분의 34%로 최대주주 역할을 하고, 하나은행과 한화투자증권, 중소기업중앙회, 이랜드월드 등이 10%의 지분으로 2대 주주가 됩니다.

SC제일은행(6.67%)과 웰컴저축은행(5%), 한국전자인증(4%) 등도 주주로 참여합니다.

지난 5월 인가전 당시 자본안정성 문제로 고배를 마셨던 토스는 하나와 SC제일은행 등 시중은행 2곳을 끌어들이며 자본력을 보강했습니다.

토스뱅크는 소상공인과 중신용자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중기중앙회와 이랜드그룹과의 연계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겁니다.

토스뱅크 외에는 사회적협동조합 등을 중심으로 이뤄진 '소소스마트뱅크'와 개인주주 5명이 설립 발기인으로 나선 '파밀리아스마트뱅크'가 신청서를 냈습니다.

그러나 두 곳 모두 주주구성과 혁신성, 자본력 등 주요 심사기준을 통과할지는 회의적입니다.

강력한 경쟁자로 꼽혔던 키움뱅크는 당국의 사전컨설팅까지 받으며 준비해왔지만, 하나은행 등 주요 주주의 이탈로 결국 재도전을 포기했습니다.

때문에 인가전은 사실상 토스뱅크의 '독무대'가 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전망입니다.

금융위는 앞으로 60일 이내에 외부평가위원회와 금감원의 심사를 거쳐, 올해 안에 인터넷은행 추가 인가를 한다는 방침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유나입니다. (ynalee@mtn.co.kr)



이유나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