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HLB생명과학, 에이치엘비-엘리바 삼각합병 동의…유동성 보강

정희영 기자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은 15일 보유중이던 '엘리바' 주식 32만5,010주를 에이치엘비에 양도하고, 이에 대한 대가로 에이치엘비 보통주 58만6,098주와 현금 약 400만달러을 받게된다고 16일 밝혔다.

여기에 더해 리보세라닙의 신약허가신청과 시판허가 때 각 400만달러를 받아 총씩 총 약 800만 달러를 받는 언아웃(Earn Out) 권리를 확보했다.

에이치엘비는 지난 11일에 에이치엘비와 HLB, U.S.A, 엘리바 간 삼각합병에 관한 공식 계약을 체결했다. 엘리바의 2대주주인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이사회가 이번 합병안에 동의하면서 합병이 실질적인 마무리 수순에 접어든 것.

합병에 대한 마지막 우려와 불확실성이 해소됐다는 기대감에 에이치엘비와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은 시간외 매매에서 각각 5.80%, 9.96%(상한가)까지 치솟았다.

항암신약 리보세라닙을 개발하는 엘리바와 합병하는 에이치엘비가 이번 합병의 최대 수혜자가 될 전망이나, 에이치엘비생명과학에도 이번 합병은 매우 긍정적이다.

이번 합병으로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은 유동성이 크게 보강된다.

현재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은 9월말 기준으로 순 현금성 자산만 920억원에 이르는데, 이번 합병으로 에이치엘비 전일 종가 기준 717억원의 유가증권을 추가 확보하게 됐다. 또 계약금과 추가적인 언아웃으로 총 1,200만달러의 현금을 배당받게 됨으로써 기업의 안정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만약 리보세라닙의 상용화와 적응증 확대로 에이치엘비 주가가 상승하게 된다면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의 자산가치는 훨씬 늘어나게 된다.

또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은 리보세라닙의 한국 판권을 보유하고 있어 한국에서의 시판허가를 추진할 경우 실질적인 항암 제약사로 발돋움하게 된다.

특히 관심을 끄는 것은 최근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이 보유중이던 600억원 규모의 CB를 조기상환하여 CB 잔여액이 100억원에 불과하며, 그마저도 전액을 모회사인 에이치엘비가 보유하고 있어 오버행 이슈가 완전히 소멸되었다는 점이다. 사실상 부채나 오버행 이슈가 없는 회사가 된 것이다. 이러한 유리한 상황에서 이번 합병으로 유동성이 크게 보강됨에 따라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이 추진하려는 제약 및 리보세라닙의 한국내 시판허가는 물론, 다양한 파이프라인의 추가 확보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측은 회사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이번 합병으로 회사가 얻는 유리한 점을 상세히 알리면서, 향후 바이오파이프라인의 개발과 확장에 집중하고, 나아가 항암 및 세포치료제 전문 글로벌 바이오 기업으로 성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정희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