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기준금리 '1.25% '사상최저로...추가 인하 가능성 커져

조정현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사상최저점인 1.25%로 내렸습니다. 그만큼 경기상황이 심각하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한은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을 낮출 것임을 시사하면서 0%대 금리까지도 가시권에 접어든 느낌입니다. 조정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한 단계 인하 결정을 내리면서 기준금리는 2년만에 사상 최저인 1.25%로 떨어졌습니다.

수출과 투자, 소비가 동반 부진하고 0%를 오르내리는 저물가로 인해 금리 인하를 늦출 수 없다는 게 한은의 배경 설명입니다.

경기 부양 필요성이 부각되면서 관심사는 추가 금리 인하 여부입니다.

이번 한 차례 금리 인하로는 부양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분석이 지배적이기도 합니다.

이주열 한은 총재도 올해 경제성장률이 기대치에 못미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 글로벌 무역분쟁 지속,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 등으로 지난 7월의 성장 전망경로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총재는 "상황 변화에 대응할 여력이 아직 남아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시장에서는 한은이 다음달 올해 마지막 금통위까지는 이번 인하 효과를 지켜본 뒤 내년 초 추가 금리인하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내년 상반기에는 기준금리가 1%, 심지어는 0% 대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 적극적인 형태의 통화정책의 집행은 상당히 필요한 상황이다, 추가적인 금리 인하 가능성은 충분히 열려 있다..]

금리 인하에 대한 회의론도 상당합니다.

시중자금을 한은이 공급한 통화량으로 나눈 통화승수는 지난 8월 역대 최저인 15.6배까지 떨어졌습니다.

투자와 소비가 저조해 현금이 그만큼 잘 돌지 않는다는 뜻으로, 이런 상황에선 금리 인하 효과는 약화됩니다.

초저금리에도 돈이 돌지 않는 유동성 함정이 심해지면서 통화정책당국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조정현입니다.


조정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