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영남대 한혜림 연구원, 대한가정학회 우수학위논문상 수상

‘30∼40대 자발적 비혼 여성의 삶의 경험에 관한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
강원순 기자


한혜림 연구원(사진=영남대제공)

영남대학교는 생활과학연구소 한혜림 연구원이 지난 12일 서울대에서 개최된 2019년 대한가정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30~40대 자발적 비혼 여성의 삶의 경험에 관한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지도교수 이지민)로 대한가정학회 ‘우수학위논문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한 연구원의 논문은 최근 학계와 미디어 등에서 주목하고 있는 새로운 결혼 가치관이자 삶의 형태인 ‘비혼’에 대한 연구로, 30~40대 자발적 비혼 여성들의 삶의 가치와 그들이 경험한 결혼, 가족문화, 제도 등에 대한 연구 결과를 담았다.

대한가정학회는 매년 추계학술대회마다 졸업자들을 대상으로 각 전공분야 중에서 1명을 선정, 우수학위논문을 시상하고 있다.

한 연구원은 “일-가정 양립, 양육 및 돌봄의 제도화, 가족탄력성 등 건강한 가족을 구성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면서 “건강한 사회는 건강한 가족이, 건강한 개인이 만든다는 신념이 있다. 우리 사회에 행복한 가족이 많이 형성될 수 있도록 도모하는 정책, 제도, 문화에 대한 연구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한가정학회는 1947년에 설립된 우리나라 최초의 가족분야 학술단체다. 1977년 한·일가정학회 창립을 주도해 아시아가정학회를 개최하고, 한국 사회와 가족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는 등 72년간 국내 생활과학 발전에 크게 기여한 가족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회 중 하나다.


강원순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