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부처간 협조 부실…ASF 잡으려면 중대본 가동해야"

유찬 기자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뒷북 대책만 내놓을 것이 아니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를 가동해 방역 총력전을 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김종회 의원(전북 김제⋅부안)은 18일 "정부가 아직도 상황을 안일하게 보고 있다"며 "관계부처를 총괄할 중대본을 설치해 행정력을 집중하라"고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지난 16일까지 파주와 인천 강화(각 5건), 경기 연천·김포(각 2건) 돼지농장에서 14건 발생했다. 민간인출입통제선 안팎 야생 멧돼지들에게서 발생한 것까지 합치면 한 달 새 21건에 이른다.

김 의원은 칸막이식 대응으로 인한 부처 간 정보공유 실패와 '급한 불부터 끄고 보자'식 대책만 내놓는 것을 문제로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농식품부는 양돈 농가의 의견을 수용해 지난 5월부터 환경부에 개체 수를 1㎢당 3마리까지 줄여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환경부는 "의미 있는 수준의 멧돼지 개체 수 조절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미온적 태도로 일관했다.

환경부는 ASF 발생 지역 인근의 총기 사용도 금지하다 지난 11~12일 야생멧돼지 4마리에서 ASF가 발생하고 나서야 방침을 바꿔 총기 포획을 허용했다.

국방부 역시 "DMZ를 넘어온 멧돼지는 없다"며 야생 멧돼지에 의한 발병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DMZ 내 멧돼지 폐사체에서 ASF 바이러스가 나온 하루 뒤인 지난 3일에도 국방부와 환경부는 "남방 한계선 철책에는 과학화 경계 시스템이 구축돼 DMZ 내 멧돼지 등의 남측 이동이 차단돼 있다"며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않았다.

더구나 ASF의 최대 피해자인 양돈농가를 보호해야할 주무부처는 농식품부이지만 발언력에 한계를 노출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북한 전역에 ASF가 창궐했다는 정보를 지난달 24일 국정원이 국회 정보위원회에 보고하고 나서야 파악했다. 발생 초기 북한 발병 상황에 대한 정보 공유가 늦어지면서 사육 돼지방역에만 집중해 사태를 키웠다.

김 의원은 "우선 야생 멧돼지 방역 업무를 환경부에서 수의방역을 총괄하는 농식품부로 이관하고 서둘러 국무총리를 본부장으로 하는 중대본을 꾸려야 한다"며 "ASF가 국내에서 처음 발병한 뒤 환경부와 국방부, 농식품부 등 정부 관련 부처는 일관성 없는 대응으로 방역에 실패했다"고 비판했다.


유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