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경북도, 해양 수산분야 36개 2조규모 신규시책 발굴

이철우 도지사, 동부청사에서 동해안 전략 및 해양수산분야 신규시책 보고 받아
강원순 기자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 17일 경상북도 동부청사에서 동해안전략 및 해양수산분야 2020년도 신규시책 보고를 받고, 동해안에서 소득 5만불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이 도지사와 부지사, 정무실장, 정책기획관, 예산담당관 등이 대거 참석해 환동해지역 신규 사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드러냈다.

신규시책는 해양 신산업, 신규 예비타당성조사 사업 및 주민제안사업 등 동해안전략 및 해양수산 분야에서 총 36개, 약 2조원 규모의 사업을 진행키로 했다.

특히 포항 △해양 R&D 및 항만, 경주 △혁신원자력 및 과학단지, △영덕 에너지신산업 및 스마트피셔리, 울진 △해양교육 및 해양치유, 울릉 △ 해양관광 분야의 각종 사업들이 새롭게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서‧남해에 비해 깊은 수심을 이용한 심해유인 잠수정 개발 및 국립 동해안 심해연구소 유치, 무인선박산업 기반 구축 등이 시작된다.

경북도는 이 날 보고된 과제 중 신속한 사업화가 필요한 과제는 내년 예산에 반영하여, 동해안 5개 시군과 협의해 집행할 계획이다.

더불어, 예비타당성조사가 필요한 대형 사업 총 7건 ( 약1조 1818억원 규모)은 내년 하반기까지 연구용역을 통해 구체적 대책을 마련하고, 부지를 확보하는 한편, 해양수산부 등 중앙부처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계획한 사업들이 내년, 내후년에는 현장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며 “바다의 무궁한 가능성을 탐구하기 위해, 공무원 각자가 해양수산 분야의 최고의 전문가가 되어줄 것”을 당부했다.

강원순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