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홍남기, "경제외적 요인으로 GVC 훼손 말아야" 일본 비판

"세계 경제, 글로벌가치사슬(GVC) 발달에 힘입어 성장"
최보윤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 회의에 참석했다/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세계은행(WB) 본부에서 열린 WB 개발위원회에서 일본의 수출제한조치를 다시 한 번 비판했다.

홍 부총리는 "그동안 세계경제 성장은 글로벌가치사슬(GVC) 발달에 힘입었고 한국도 그 모범적 사례이나 최근 무역분쟁이 GVC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경제외적 요인으로 인해 GVC가 훼손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가 언급한 '경제외적 요인'은 일본의 수출제한조치를 에둘러 비판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이날 회의에서는 △글로벌 가치사슬 시대의 개발을 위한 무역 △일자리 및 경제구조 전환 △인적자본 프로젝트 이행현황 △IDA 투표권 검토보고 등에 대해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GVC를 다시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규칙기반 무역체계가 굳건히 자리잡고 있어야 하고 특히 경제외적 요인으로 인해 GVC가 훼손되지 말아야 한다"며 "GVC가 지속적으로 유지·발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보윤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