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아프리카 돼지열병 혼란에 안일한 정부정책 질타이어져

전국한돈농가, 세종시에서 생존권 보장 촉구 시위
신효재 기자



(사진=신효재 기자)대한한돈협회가 지난 17일 세종시 환경부 청사 앞에서 릴레이 시위를 하고 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축산농가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축산농가들은 "지방자치단체도 멧돼지 포획에 총기 활용이 필요하다"며 "총기포획 비용에 대한 국비지원이 절실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한한돈협회는 지난 17일 세종시 환경부 앞과 청와대 등에서 릴레이 시위를 벌였다. 대한한돈협회 중앙회 장성훈 감사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을 위해서는 환경부 관리가 아니라 농림식품부가 관리해야 한다”며 “이번 야생멧돼지 아프리카열병 발생도 예고돼 왔음에도 환경부가 늦장대응해 확대된만큼 농림식품부로 일원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현황은 농장 14건(파주5, 연천2, 김포2, 강화 5)이며 멧돼지 11건(철원4, 연천 6, 파주1)이다. 농장 94호에서 15만5000두를 살처분했고 접경지역인 강원도는 486명의 멧돼지 포획단을 운영하고 259개소의 포획틀을 설치했다.

한돈협회는 “포획틀은 총기포획에 비해 턱 없이 실적이 저조하다”며 “인건비와 운영비, 약품비 등 국비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며 지자체만으로는 어림도 없는 비용이다”고 꼬집었다.

지난 17일 기준 환경부가 발표한 포획현황을 보면 총기포획은 478건인 반면 포획틀은 9건에 불과해 총기포획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강원도는 도 예비비 등 49억원을 긴급 투입해 접경지역의 포획틀을 지원하고 있으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총기포획 비용에 대한 국비지원이 절실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한돈협회는 정부의 일방적인 정책으로 인해 열병이 발병되지 않은 지역까지 돼지 살처분이 단행되고 있어 양돈업체들의 원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토로했다.

한돈협회는 “선처분 후보상으로 보상내용도 구체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돼지들을 살처분해 농가들은 생존권마저 위협받고 있다”며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백신이 없어 멧돼지 전부 사살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으니 살처분 농가에 대한 생존권을 보장하고 긴급행동요령에 따른 원칙대로 살처분해줄 것”을 요구했다.

(사진=화천군)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