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국감] 윤석헌 금감원장 "사모펀드 전수조사 후 운용사 퇴출 고려"

이수현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사모펀드에 대한 전수조사 후 요건에 맞지 않는 자산운용사의 인가를 취소할 수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21일 정무위원회 금융분야 종합 국정감사에서 김정훈 자유한국당 의원은 "사모펀드 전수조사를 해서 유동성에 문제가 있거나 기준요건에 미달할 경우 시장에서 퇴출시킬 의사도 있는지"에 대해 질의했다.

윤 원장은 "그렇다"고 답하며 "금융회사를 직접 퇴출하는 건 여러 절차가 있을테니까 금융위와 협의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자본잠식 등 법에 정한 요건 안 맞는 운용사들은 정리하고 전체적으로 잘못된 상황은 지도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국정감사에서 사모펀드 전수조사의 필요성이 제기되자 금감원은 사모펀드 중 소수의 개인이 투자하고 자산운용사를 통해 운용하는 소형 사모펀드 200여개를 골라냈다. 해당 사모펀드에 대한 서류조사를 1차로 진행하고, 문제점이 발견되면 현장조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김 의원은 사모펀드 시장 활성화 위해 진입장벽 낮춰왔는데 향후 더 낮출 건지 높일 건지에 대해서도 질의했다. 은 위원장은 "진입장벽을 더 낮출 건 없는 것 같다"면서도 "강화까지는 단정적으로 밝히긴 어렵고, 운용상 살펴보고 내부통제 등이 강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수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