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분양가상한제 시행 초읽기, 동별 핀셋지정 형평성 논란 여전

이지안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이르면 다음주에 분양가 상한제가 본격 시행됩니다. 이제 시장의 관심은 어디에 적용될지 대상지역에 쏠려있는데요. 집값 과열의 진앙지인 강남3구를 비롯해 지난주 국토부가 불시점검에 나섰던 마포 등 이른바 마·용·성 지역도 포함될 전망입니다. 정부는 동별로 핀셋지정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부작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이지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분양가 상한제 시행이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22일 국무회의 통과만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국무회의를 최종 통과하면 대통령 재가를 거쳐 이달 29일 관보게제와 동시에 공포· 시행될 예정입니다.

일각에선 관계부처 협의 후 다음달 초중반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열어 적용 대상을 바로 지정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습니다.

예상 적용대상은 투기과열지구인 서울 전역과 경기도 과천, 하남, 대구 수성구, 세종 등이지만 최근 집값 상승을 주도한 강남3구가 표적이 될 예정입니다.

강남3구 외에도 지난주 국토부와 서울시 부동산 합동 조사를 나선 마포 등 마·용·성 지역도 포함될수 있다는 예상이 나옵니다.

특히 용산구 한남3구역 시공사 입찰에 참여한 GS건설이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지 않을 경우 3.3㎡당 7200만원의 일반분양가 보장을 제안하면서 상한제 지정 가능성에 불을 지피기도 했습니다.

정부가 같은 강남이라도 동별로 핀셋 지정해 급격한 공급축소를 막고 투기가 심한지역만 집중 규제하기로 한 것도 논란거리입니다.

같은 자치구더라도 개포동이 일원동 분양가보다 더 싸지는 역전 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형평성 논란으로 시장이 교란될 수 있다는 우려입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 랩장: 지역구 내에서도 분양가상한제 적용 여부에 따라서 분양가 규제에 따른 가격 형평성 논란을 낳을 수 있겠고요. 전반적으로 같은 지역구지만 분양가상한제 적용되는 지역에 청약쏠림 현상이 나타나면서 시장을 교란하는 문제도...]

이제 시장의 관심은 분양가 상한제 대상 지역으로 쏠린 가운데, 공급축소 우려에 동별 핀셋 지정을 공언한 정부의 고민이 커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지안입니다.


이지안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