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진영 싸움으로 번진 포털…'실검 폐지' 논의 급물살 탈까

오늘 오후 KISO 주최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현황 및 대안 토론 열려
박수연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올해 국정감사에 쏠린 눈은 단연 조국 전 장관 논란으로 촉발된 실시간 검색어'입니다. 특정 키워드가 실검창을 도배하면서 인터넷 커뮤니티가 여론의 장이 아닌 진영 싸움으로 번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업계가 모여 직접 대안을 찾습니다. 박수연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에 조작이 있었냐는 야당의 공세에 대해 카카오와 네이버는 매크로와 같은 불법 프로그램의 사용 흔적은 없었다고 일축했습니다.

여민수 카카오 대표는 "기계적 개입에 의한 비정상적 이용 패턴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고,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실명 인증자가 네이버에 로그인해 검색한 데이터 값만 실검에 보여주므로 조작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원칙적으로 검색어를 제외하거나 삭제하지 않는다'라는 방침 아래 포털이 자체적으로 실검 장악에 대해 제재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이런 가운데 선거 기간만이라도 실검을 폐지하라는 야당의 요구가 거세지자 네이버와 카카오 측은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 선거관리위원회와 관련 사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힌 상황.

현재 포털 실검 폐지가 자유로운 의견 개진을 막는 과도한 규제라는 시각과 여론 조작을 막아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히 맞섭니다.

정치적 키워드뿐 아니라 특정 상품을 광고하는 검색어가 실검 순위창을 도배하는 것에 대한 지적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과도한 마케팅으로 검색어 기능을 저해한다는 비판이 나오자 업체들은 검색 이벤트를 제한하기도 했습니다.

오늘(25일) 오후 KISO 주최로 열리는 토론회에서는 이같은 논의가 활발히 이뤄질 예정입니다.

이인호 KISO 정책위원장을 좌장으로 학계와 미디어 연대, 네이버와 카카오 관계자들이 참석해 실급검 순위 올리기의 현황을 살펴보고 대안을 모색합니다.

KISO는 법적 강제성이 없는 기구지만 충분한 사회적 합의가 이뤄진다면 포털 사업자가 직접 나서서 실검 폐지를 비롯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박수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